군산시의회의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이하 방폐장) 유치를 위한 주민투표 동의안 가결과 관련, 19일자 본란에서 서천군민의 주민투표 참여 방안을 이미 촉구한 바 있다. 서천군도 본보 주장대로 그제 군산시에 서천군과 공동으로 주민투표를 실시해 방폐장 유치 여부를 결정하자는 제안을 내놨다.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는 서천군으로서는 매우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대응이라고 본다.

방폐장 유치 예정지인 비응도는 서천군 유부도로부터 불과 7.5㎞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장항읍에서는 군산시내와 같은 12㎞거리다. 이런데도 서천군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방폐장을 유치하려는 발상 자체에 모순이 있다. 금강을 사이에 둔 두 자치단체가 상호 발전할 수 있는 길을 택해야지 편협한 행동으로 이웃 지자체와의 우의를 깨려해서는 안될 일이다.

서천군은 친환경 농수산품과 서해안 청정자연을 활용한 생태체험관광지로 전국적인 명성을 자랑한다. 서천군의 특화산업 전략도 그래서 쾌적성을 뜻하는 '어메니티'로 정했다. 여기에는 물리적 쾌적성만이 아니라 심리적, 정서적 쾌적성까지 포함하고 있다. 그런데 가까운 거리에 방폐장이 들어선다면 지역의 청정이미지는 물론 서천군이 지금까지 쌓아 올린 노력은 한 순간에 무너지고 말 것이다.

서천군의 공통투표 실시 제안은 그동안 민간차원의 방폐장 유치 반대 움직임에 군이 직접 개입하고 나섰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중대 사안을 두고도 그간 군산시가 서천군과의 대화채널조차 제대로 가동하지 않았다는 게 의문이다. 충남도와 전북도 행정협의회는 도대체 뭘 했나. 오는 27일 열리는 교류협력회의를 주목하는 이유다. 방폐장 문제를 정식의제로 채택, 수습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군산시·서천군의 갈등에 대한 조정 책임은 충남도와 전북도에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무엇보다 산업자원부의 태도가 관건이다. 우선 두 지자체가 공동으로 주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는 서천군의 제안을 수용하는 게 순리다. 현재로선 양 지자체의 갈등을 봉합하고 상생의 길을 택하려면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방안밖에 없는 탓이다. 군산시 또한 방폐장 유치가 떳떳하다면 서천군의 공동투표 제안을 거부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