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재 H사 토지 7000여평 매입의사 밝혀

주민 반대로 도시개발공사에 의한 공공개발이 무산된 판암역세권지구 개발의 민간 추진 움직임이 시작됐다.

아직까지 사업 주체가 드러나거나 인허가 절차가 시작된 것은 아니지만 수면 아래서 해당 부지를 확보하기 위한 작업이 가시화되고 있다.

18일 대전 동구청에는 판암역세권지구 대상지 7000여 평에 대한 토지매입을 허가해달라는 신청서가 접수됐다.

토지거래 허가구역인 동구에서 100㎡ 이상의 자연녹지를 거래하려면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부산 소재 H사로 알려진 이 회사는 예정지 내 토지매입을 위해 거래를 허가해줄 것을 동구청장에 요구했다.

당초 4만여 평 규모로 예정됐던 판암역세권지구는 전체의 절반가량이 자연녹지, 나머지는 주거지로 구분돼 있다.

H사는 우선 자연녹지를 확보하기 위해 토지거래 허가 신청을 했고, 거래가 허가되면 인근 부지에 대한 추가 확보를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공공개발로 추진될 예정이던 판암역세권지구는 당시 공동주택용지와 일반주택용지를 비롯해 상업용지까지 계획됐던 알짜배기였다.

주민들은 공공개발이 추진될 경우, 개발이익이 반감된다는 이유를 들어 도시개발공사의 사업 추진 동의에 반기를 들었다.

이후 잠잠했던 판암역세권지구 개발사업이 이번 H사의 토지거래허가 신청으로 다시 고개를 들기 시작한 것.

아직 실체가 명확히 드러나지 않은 상태여서 개발의 방향은 가늠하기 어렵지만 H사가 상당부분 토지를 매입한 뒤 일부 지주들과 조합을 결성해 도시개발사업을 벌이지 않겠느냐는 추측이 가장 설득력을 얻는다.

민간 차원의 움직임이 시작된 판암역세권지구의 개발이 어떻게 추진될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