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표 취임 1주년 간담회

▲ 박근혜 대표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는 18일 여권의 광복 60주년 대사면과 관련, "생계형이라든지 경미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에 대해서는 반대를 하지 않지만 대통령 실세들의 부정부패나 비리를 이런 기회에 덮어 내보내주려고 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사법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이날 서울 염창동 당사에서 취임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통령의 사면권 행사가 납득이 되고 상식적인 수준에서 이뤄지도록 법적으로 입법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열린우리당이 제안한 중대선거구제 개편에 대해 "선거제도를 이처럼 개편하면 지역구도가 심화되고, 과당제로 가게돼 부작용이 심할 것"이라면서 "한나라당은 중대선거구제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결론을 냈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정·부통령제 및 4년 중임제와 관련, "정·부통령제를 기초로 4년 중임제가 돼야 한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해온 개인적 생각"이라며 "다음 선거부터라도 그렇게 되면 좋겠지만 당에서 아직 논의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당 혁신안과 관련, 박 대표는 "공청회 등이 끝나면 8월 말쯤 의원총회, 운영위 추인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라면서 "지금은 대표로서 이것은 이렇게 가야하고 저거는 저렇게 가야 한다고 말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어 "당헌·당규에 당권과 대권은 분리하도록 돼 있는데 그것은 기본이고 당연한 것"이라며 "다만 언제 하느냐는 혁신위 안에 있고, 토론 등을 통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시기로 결정하면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7일 제헌절 기념 만찬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정치구조가 개선되지 않는 이유로 정당의 기득권을 꼽은 것과 관련, 박 대표는 "결국 정치 안되고 경제 안되는 게 국민 때문이라고 탓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대통령이 민생경제를 위해 올바른 일을 한다면 얼마든지 돕고 협조할 태세가 돼있다"면서 "이런 상황인데도 안된다면 연정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정권교체를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대북 전력지원와 관련, "북핵 문제 해결에 정부가 적극 나선 것은 긍정적이나 국민적 합의와 투명성을 무시해 버렸다"고 절차 과정을 문제 삼았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