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 방폐장 주민투표안 가결

<속보>=방사성폐기물처리장을 놓고 군산과 서천 두 지자체의 입장이 엇갈린 가운데 군산시의회가 18일 방폐장 주민투표 동의안을 가결해 생존권을 담보로한 서천군민의 투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본보 7월 14일자 4면 보도>

전북 군산시의회는 제97회 1차 정례회 마지막 날인 이날 본회의를 열고 전국 최초로 방폐장 유치를 주민투표로 결정하는 방안을 찬성 18, 반대 8로 통과시켰다.

이날 군산시청 앞에서는 찬성측과 반대측이 나란히 집회를 연 가운데 본회의가 시작, 표결을 앞두고 반대측 인사 30여명이 안건처리 중단을 요구하며 실력행사에 나섰지만 시의회의장의 경호권 발동과 함께 경찰이 투입돼 표결이 이뤄졌다.

동의안 가결에 따라 군산시는 방폐장 유치 전략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고 주민투표는 오는 9월 15일까지 산자부 장관의 투표 실시 요구에 따라 실시될 예정이다.

동의안 가결로 무게중심이 찬성쪽으로 기울어짐에 따라 반대투쟁의 중심도 자연스럽게 군산시 핵폐기장 유치 반대 범서천연대로 옮겨지게 됐다. ▶관련기사 4면

1000여명의 군산, 서천주민이 찬반양론을 펼치는 가운데 동의안 가결 소식이 전해지자 반대측 참석자들이 사이에서는 "방폐장 유치 저지 유무는 이제 서천군민에게 달려있다"는 결의가 쏟아졌다.

범서천연대 관계자는 "이제는 서천군민들의 힘이 어느 때 보다 절실한 시점"이라며 "생존권이 걸린 사안인 만큼 서천주민의 결의를 결집해 반대투쟁의 수위를 높이는 한편 내달부터는 군산반대추진위와 함께 대규모 반대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충남도는 전북도와 행정협의회를 앞두고 군산의 방폐장 유치에 대한 반대안건을 채택해 줄 것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져 20일 열릴 예정인 실무협의회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