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7개 시민단체 대책위 가동 제소 검토

<속보>=호남고속철도 오송역 분기 선정을 둘러싼 공정성 논란이 법정다툼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충남 공주지역 7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지난 16일 긴급 모임을 갖고 호남고속철도 오송역 분기선정 발표 철회와 재평가 관철을 위해 대책위를 가동, 법적대응까지 불사하겠다는데 합의했다.

이들은 우선 오는 27일 지역의 4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잘못 결정된 호남고속철도 오송역 분기 발표 철회를 위한 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호남권과 연대한 조직적인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이 자리를 주선한 충남도의회 송민구(공주 1) 의원은 18일 "지난 90년도부터 15년간 건설교통부의 연구용역발표는 일관되게 천안~공주~익산~광주~목포 노선이 최적이라고 해놓고 갑자기 오송분기라는 것은 특정지역을 염두에 둔 정치적 논리에 의한 결정"이라며 "때문에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이어 "행정도시와 청벽산, 계룡산 등 통과 노선은 결코 있을 수 없는 결정"이라며 "공주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대책위에서는 호남인들과 함께 호남고속철 분기역 선정 재평가를 관철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관철의 수단으로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평가단에 제출한 사업성 평가내역에 대한 보존신청은 물론 '행복추구권 말살'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법원에 제소까지 검토할 계획이다.

송 의원은 이에 대해 "평가자료 보존신청은 전문가들이 양심에 따라 평가한 것인지를 평가하기 위함이고 법 제소 문제는 법의 올바른 판단을 받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