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 통합 논리적 추진을" 지적

이원종 충북지사가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문제에 대해 논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을 주문해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그동안 양 자치단체가 통합문제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와중에도 말을 아껴 왔던 이 지사가 통합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는 시점에 이처럼 조목조목 훈수를 두고 나선 이유가 무엇인지 그 배경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지사는 18일 확대 간부회의 자리에서 "청주·청원 통합은 논의만 많았지, 고려해야 할 요소들에 대한 검토가 부족하다"며 "감성적 접근을 벗어나, 논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추진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 지사는 또 "양 기초단체의 통합은 지역발전과 주민복지에 초첨을 맞춰 추진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통합에 따른 '빛과 그림자'를 정확히 내놓고, 누구나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자료를 충분히 준비해 정당한 절차를 거쳐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가 지난달 월례조회를 통해 "청주·청원 통합은 정치적 접근을 100% 배제하고, 순수한 지역 발전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한 데 이어 이날 또다시 논리적·이성적인 추진을 당부하고 나선 것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을 결코 방관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특히 양 자치단체간 통합을 위해서는 주민합의-주민투표-기초의회 의결-광역의회 의결-국회통과 등 숨가쁜 일정이 기다리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내년 선거를 겨냥한 이벤트 행정에 그칠 가능성도 완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재 국회에서 진행되는 전국 자치단체 행정구역 개편방안과 맞물려 논의해야 한다는 점도 기저에 깔려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이 지사는 이날 "청주·청원 통합이 올바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에서 직접 지도할 것"을 지시해 의원정수 조정 등을 둘러싼 양 기초단체간 기약 없는 줄다리기를 더이상 방관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우회적으로 표명한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