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영동 분실' 인권기념관 활용방침 여론 대두

경찰청이 '남영동 보안분실'을 인권기념관으로 활용키로 한 가운데 대전지역에서도 '보안수사대' 해체 여론이 대두되고 있다.

18일 충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1990년까지 대공과였던 보안수사대는 현재 보안과 직속 부서로 운영되고 있다.

대전시 중구 옥계동 22번지에 위치한 보안수사대는 2층 건물로 수사실과 사격장, 체력단련실, 숙소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각종 공안사범 수사를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시민단체 등은 6자회담 개최 합의 등 남북간 평화 분위기가 가속화되고 있고, 이른바 공안사범이 유명무실한 상황에서 구시대의 유물인 보안수사대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1997년 학생운동을 하다 보안수사대에서 조사를 받았다는 김모(29)씨는 "보안수사대는 군사독재 정권이 민주세력 탄압을 위해 만든 낡은 유물"이라며 "대내외적 안보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보안수사대는 해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 양심수후원회 한 관계자도 "보안수사대는 정권수호의 수단으로 이용돼 온 뼈아픈 과거사의 잔재"라며 "경찰청 결정에 발맞춰 대전에서도 보안수사대 해체 및 인권기념관 활용 등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충남청 보안과 관계자는 "아직까지 본청으로부터 하달된 지침은 없다"며 "상부에서 해체 명령이 있을 때까지는 기존대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