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 통합 '논란 또 논란'

?? 청주 29개동 통·폐합 시기 입장差
?? 20일 통합 합의문 발표 늦춰질 듯

청주시와 청원군 통합의 전제조건인 의원동수 구성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희박한 가운데 통합시 출범을 위한 행정구역 개편시기도 논란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청주시에 따르면 청원군이 지난 12일 제시한 13개 분야 51개 통합 협의안을 15일까지 검토한 결과 첫번째 의회 구성 및 두번째 행정구역 개편문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정리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개정 선거법에 청주시와 청원군 기초의원수로 확정이 유력한 35명을 청주지역 18명, 청원지역 17명으로 배치하는 안은 통합 합의문 발표일인 오는 20일까지 합의가 어려울 전망이다.

또 기존 상당구와 흥덕구에 청원구를 신설한 뒤 청주지역 29개동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청원지역은 1읍 13면 체제를 유지한다는 청원군의 제시안 역시 이견이 심각하다.

청원군은 이미 인구 20만명 조건을 충족시킨 뒤 청원구를 신설하기 위해 지난 83년 청주시에 편입된 강서동과 90년 편입된 장암, 지북, 운동, 평촌, 월오동 등을 청원구로 재편하는 방안을 내놓고 있다.

여기에 청주지역 29개 동을 통·폐합하는 시기를 놓고 청주시와 청원군간 극명한 시각차이를 드러내 놓고 있다.

청원군의 경우 청주·청원군의 신속한 통합을 위해 청주시가 통합시 출범 이전에 29개동 통·폐합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인 반면, 청주시측은 행정구역 개편시기를 통합시 출범 이후로 미뤄 놓고 있다.

청원군의 관계자는 "여수시의 경우 통합을 위해 지난 97년 16개 동을 8개 동으로 통·폐합해 27개 동을 19개 행정동으로 조정한데 이어 98년 2월에도 19개 행정동을 14개로 통합해 지난 98년 4월 여수시·여천시·여천군이 통합에 성공할 수 있었다"며 "청주 청원 통합을 위해선 청주시가 이미 행정동 통합을 했거나 지금이라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청주·청원 통합문제가 의원동수 구성 및 행정구역 개편 시기를 놓고 실랑이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20일부터 7박 8일간의 일정으로 백두산 일원을 방문하는 한대수 청주시장의 해외출장도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다.

오는 20일 청주·청원 통합합의문 발표가 성사되지 못할 경우 발표시점이 적어도 8일간 지연될 수 있어 25일 주민투표 계획수립, 8월 1일 충북도 경유 및 행자부 건의 등 향후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 할 전망이다.
?/김종원·김동민 기자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