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민이 똘똘 뭉쳤다. 전북 군산시의 핵폐기장 유치 움직임에 강력 반발하고 있는 서천군내 135개 시민사회단체가 그제 '군산시 핵폐기장 유치반대 범서천연대'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저지 운동에 나섰다. 지난해 충남 서천군 해역의 어청도에 핵폐기장 시설을 유치하려다 서천과 보령군민의 반발을 샀던 군산시는 이제 장소만 비응도로 바꿔 조직적인 유치 수순을 밟고 있다. 비응도는 어청도와는 달리 군산 앞바다에 떠있는 섬이지만, 서천과는 7.5km밖에 떨어지지 않은 가까운 거리에 있다.

서천군민이 군산시의 일방적인 방폐장 유치노력을 가만히 지켜만 보고 있으리라고 생각했다면 그것부터가 오산이다. 군산시는 재작년 부안 사태를 턱밑에서 경험한 장본인이다. 부안에서 퇴짜맞은 핵폐기장이라 하더라도 유치여부는 자기네 고유권한이라고 말할지 모른다. 물론 방폐장을 유치하면 '방폐장 주변지역 지원법률'에 근거해 3000억원을 지원 받는 등 많은 혜택도 있어 이를 탐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비응도에 방폐장이 들어서면 직·간접적으로 영향권에 있는 것이 서천군민이다. 지난번 부안사태 때 주민들의 반대 이유는 지역에서 생산된 농수산물이 시장에서 배척당할 것을 우려해서였다. 방폐장으로 인한 과실은 온전히 군산에서 건지고, 서천에서는 그러한 피해만 떠안는 형국임을 부인할 수없다. 그렇지 않아도 불합리한 해상도계로 인해 서천 어민들이 조업활동에 지장을 받고 있는 마당이다. 군산시가 해묵은 지역감정까지 촉발시키면서 방폐장을 유치할 명분은 없다.

결국 군산시는 서천군과는 한마디 상의도 없이 방폐장 유치에 골몰하고 있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군산시와 서천군은 금강을 사이에 두고 있는 이웃 사촌간이다. 쓰레기장과 같은 혐오시설을 설치하려 해도 관련 법규를 따지기에 앞서 인근 주민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예의다. 어청도 사태 때도 그랬지만, 군산시가 서천군민을 만만히 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다. 방폐장이라면 지난 90년 안면도에서 폭동사태까지 겪은 민감한 사안이다. 군산시가 15년 동안 전국 곳곳에서 거절만 당한 핵폐기장을 끌어오기 위해 서천군민의 분노를 사는 것은 한마디로 무리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