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의회 조례개정등 안된 상태서 출범시켜

오창과학산업단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입주기업의 생산활동을 지원한다는 취지로 지난 5월 16일 개소한 '오창과학산업단지 관리공단'이 출범 두달째 낮잠을 자고 있다.

충북도가 도의회의 회기 등을 이유로 조례 개정 등 제반 준비를 끝내지 않은 상태에서 관리공단을 출범시켜, 공장 등록 및 인·허가 업무 등 본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나마 '충북도 사무의 위탁에 관한 조례'가 지난 8일 개정·고시됐으나, 각종 위탁 사무를 인수·인계하기까지는 앞으로도 상당기간이 더 소요될 전망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관리공단은 연구·생산단지 계약체결 및 변경, 벤처임대단지 계약체결 및 변경 등 본연의 업무는 뒷전에 미뤄놓고, 입주기업 및 가동업체 파악, 단지내 대형 안내판 설치 계획 수립, 체육대회 개최 프로그램 준비 등 과외(課外)업무에 귀중한 시간을 쏟아붓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인건비 등을 줄인다는 이유로 충북지식산업진흥원장에게 관리공단 전무이사를 겸직토록 하고 있지만, 지식산업진흥원 역시 제역할을 다하지 못하긴 마찬가지다.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입주기업의 지원업무를 맡고 있는 지식산업진흥원은 오창벤처프라자내 입주업체가 몇개인지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채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 '눈 뜬 봉사'나 다름없다는 빈축을 사고 있다.

오창벤처프라자내 입주업체는 IT(정보통신) 업체 8개, BT(바이오) 업체 5, SW(스포트웨어) 관련업체 2, NT(나노기술) 관련업체 1개 등 16개 업체가 입주했지만, 지식산업진흥원 간부와 직원은 17개와 15개라고 엇갈리게 주장하는 등 '많지도 않은 입주기업체 수(數)'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오창단지내 입주기업의 체계적인 관리 및 생산활동 지원 업무를 맡고 있는 관리공단과 지식산업진흥원의 이같은 난맥상은 잘못된 인사관행에 기인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관리공단의 실질적인 관리업무를 맡고 있는 모 간부는 얼마전 도 하수도담당(사무관)을 끝으로 퇴직한 인사이며, 지식산업진흥원장 역시 지난 2003년 자치행정국장(지방부이사관)에서 명예퇴직한 인사이다.

도 관계자는 "조례를 만들지도 않은 채 관리공단을 개소한 것은 앞뒤가 뒤바뀐 행정이라는 사실은 인정한다"며 "뒤늦게나마 사무위탁에 관한 조례가 고시된만큼, 금주나 늦어도 내주경부터 관리공단에 대한 위탁업무를 인계할 방침"이라고 해명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