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화땐 '세계적 모범도시' 훼손 … 예정지 23% 소음·경관피해 영향권

? ?
?
? ?
?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 노선이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정도시) 예정지역을 통과할 경우 이 구간의 지상·지하화 선정방식이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충남도가 파악한 분기역 선정 평가자료로 제시됐던 오송~익산간 신설 노선(91㎞)의 충남지역 구간은 행정도시 예정지의 남동쪽을 곡선으로 통과해 4개의 터널을 거쳐 계룡산 북서쪽 600m지점을 지난다.

이 중 행정도시 예정지 통과구간은 5.5㎞이며, 충북 오송역 분기가 경제성과 사업성 평가에서 비교우위를 차지한 만큼 지상화 건설이 당연시되고 있다. ▶지도 참조

그러나 정부가 도시설계 국제현상공모까지 실시하며 행정도시의 세계적 모범도시 건설을 표방하고 나선 가운데 호남고속철이 예정지역을 지상으로 통과할 경우 기본 개념과 어긋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향후 정부의 방침에 귀추가 주목된다.

10일 충남도에 따르면 호남고속철도의 행정도시 예정지역의 통과지역은 연기군 동면 합강리와 금남면 봉기리·석교리·부용리 등이다.

조망이나 경관, 소음 등 고속철로로 인한 피해 우려 면적도 501만 7000평(동면 용호리·합강리 251만 7000평, 금남면 석교리 등 250만평)에 달한다.이는 행정도시 전체 면적(2212만평)의 22.7%가 고속철 영향권에 포함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행정도시의 이미지와 공간구조 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예정지역 통과구간의 지하화 방식 채택 의견이 개진되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행정도시 예정지역 통과시 도시설계 기본 컨셉의 불가피한 차질을 예시로 들며 호남고속철 오송노선의 불합리성을 주장한 가운데 일부에서 지하화 통과방식도 있을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도는 고속철의 행정도시 예정지 통과방안으로 지하화가 논의될 경우 당초 오송~익산간 노선 신설보다 1㎞당 약 350억원 이상의 추가 사업비가 소요되고 지하화 구간도 최소 10㎞ 이상 확장해야 될 것으로 보고? 전문적인 검토작업에 착수했다.

도 관계자는 "호남고속철도 노선을 오송역 분기에 두고 노선 재선정이나 행정도시 예정지역 내 통과방안을 지하화로 검토한다면 당연히 재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며 "정부의 방침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는 오송~익산간 고속철의 행정도시 예정지에서 계룡산 인근까지 터널구간을 연기군 금남면 용포리~반포면 마암리 6.4㎞와 반포면 내흥리~계룡면 구암리 3.05㎞, 국도 23호선과 연결되는 공주시 계룡면 월암리 2.63㎞, 내흥리 470m 등 총 12.55㎞로 분석하고 있어 환경훼손 논란도 여전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