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장등 당 선택 기준 '시·도지사'

내년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 중인 대전·충남지역 예비후보자들은 요즘 속이 탄다.

특히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을 바라보는 후보들은 선거가 1년도 안 남은 시점에서 당적을 변경하는 등 나름대로 입장을 정리해야 하지만, 선거 일정상 '답이 안나온다'는 반응이다.

여야의 지방선거 일정에 따르면 올 8~9월경이면 시·도지사 후보군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열린우리당 경우 내년 지방선거 예비주자들은 당헌·당규상 오는 8월 말까지 우호적인 기간당원을 확보해 입당절차를 마쳐야 한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시장 후보군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나라당도 일찌감치 점화된 선거전에 맞춰 시장 후보군 압축을 서두르고 있으며, 오는 8월 말 강창희 전 국회의원의 입국을 기점으로 확정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기초단체장과 의원에 출마할 후보들은 각 당의 시·도지사 후보군을 보고 당에 남을 것인지 떠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길게 잡아야 1~2개월의 여유 밖에 없는 셈이다.

이들이 시·도지사 후보에 신경 쓰는 이유는 대선이나 총선과 달리 지방선거에서는 시·도지사와 구청장, 시·도의원 후보들이 패키지 형식으로 움직이는 것이 유리하다는 분석 때문이다.

하지만 심대평 충남지사의 '신당'이 골칫거리다. 올 연말을 목표로 세몰이에 나서는 등 창당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신당측이 시·도지사 후보를 누구로, 언제 낙점할지 오리무중인 상태다.

예비 후보군들은 그래서 태중(胎中) 있는 신당을 믿고 관망만 할 수도 없고 섣불리 당적을 변경할 수도 없는 난처한 입장에 처해 있다고 말하고 있다.

대전시의회 모 의원은 "올 연말이면 이미 당을 확정하고 한창 선거전을 치르고 있어야 하는데 누가 그때까지 신당을 믿고 기다릴 수 있겠느냐"며 "신당이 창당할 즈음에 시·도지사 후보를 낸다면 구청장과 시·도의원 출마 후보들은 참여하고 싶어도 못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