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오창 올인에 지역불균형은 갈수록 심화

퇴로(退路) 없는 충북 경제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다.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오창과학산업단지에 '올인'하고 있는 동안, 지역 불균형 심화에 따른 충주·제천 등 도내 북부권과 보은·옥천·영동 등 남부권 주민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충북은행의 조흥은행으로의 합병, LG반도체의 현대반도체로의 빅딜, 옥천조폐창의 경북 경산조폐창으로의 이전 통합, 청솔금융·태양생명·중앙리스·대청상호신용금고의 퇴출·합병 등 지역 경제를 지탱하던 근간도 크게 뒤틀린 상태이다.

급기야 충북 전체 수출액의 42%를 점유할 정도로 충북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던 LG전자 단말기 공장이 지난해 평택으로 이전한 데 이어, 최근 청주공항 내 통일그룹 헬기공장 유치도 물거품이 됐다.

WTO(세계무역기구)와 한·칠레 FTA(자유무역협정) 체결에 따른 본격적인 농산물 수입개방으로 농촌의 어려움과 농민들의 피해의식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지난 10년간 청주·청원은 대도시 규모로 성장했지만, 대부분의 시·군은 지속적인 인구 감소와 노령화로 큰 어려움에 직면하는 등 '도·농' 격차도 갈수록 심화되는 추세다.

충북도와 충북개발연구원이 민선 지방자치 10년을 맞아 도민 5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서도, '살기 좋은 충북을 만들기 위해 가장 힘써야 하는 부문'으로 지역 균형발전(15.8%)을 가장 많이 손꼽았다. 이는 부정부패 척결(12.7%), 교육환경 개선(12.2%), 교통문제(10.7%), 환경문제(5.9%), 범죄치안(5.0%), 문화공간 확대(4.9%)보다도 월등히 높은 수치이다.

도내 실업률도 지난 95년 2.1%에서 지난해 3.5%로 10년새 두 배 가까이 상승했다.비록 규모가 축소되긴 했지만 충남에는 행정중심복합도시가 들어서고, 대전은 대덕 R&D특구 등으로 충청권의 무게 중심이 충남과 대전으로 쏠리는 형국이다. 충남도는 이미 경기도와 초광역 경제권 형성을 위한 SOC(사회간접자본) 공동 확충에 나서는 등 상생 발전을 위한 로드맵까지 구축한 상태다.?

부산·전북 등 여타 광역자치단체도 지역 상공인과 민·관 공동으로 투자유치에 발 벗고 나서고 있어 충북도의 지속 가능한 성장 로드맵 구축에 대한 필요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도민들은 "오송·오창에 목을 매고 있는 사이 지역 불균형은 점차 심화되고 있고, 충북 경제의 큰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청주공항 활성화도 요원하다"라며 "비상구 없는 충북 경제가 더 이상 나락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충북도의 입체적인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