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행정도시건설청 예정지내 유치 추진

내년 1월 발족될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의 예정지 내 유치가 추진되고 주민들의 보상금 관리를 위한 '전문가 컨설팅' 기구가 설치, 운영된다. ▶관련기사 3면

충남도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행정도시 건설 지원 추진계획'을 7일 발표했다.

당면사항별 지원계획에 따르면 행정도시 건설청의 예정지 내 입지를 위해 행정도시 건설의 상징성과 건설현장에서의 주민의견 수렴, 효율적 업무추진 등 유치 당위성을 내세워 연기·공주지역 내 4개 시설(공주시 신관동 삼우빌딩·장기면 송선리 옛 송선초교, 연기군 남면 월산공단 내 5-3블록·금남면 석교리 옛 금석초교)을 후보지로 선정, 정부에 건의했다.

이춘희 행정도시 건설 추진단 부단장은 이날 오후 충남도가 추천한 4개 시설을 답사한 뒤 이를 토대로 조만간 건설청의 입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또 오는 12월부터 충남도 보상추진협의회 병설기구로 행정도시 예정지 주민들의 생활안정을 돕고 보상금을 둘러싼 가족·주민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조언(助言)기구인 전문가 컨설팅그룹을 운영키로 했다.

컨설팅그룹은 법률자문가와 금융전문가, 출향인사, 관계 공무원 등으로 구성되며, 사무실은 월산산업단지 '행정도시 연기군지원사업소' 내에 설치될 예정이다.

지난 4월 25일부터 실시된 행정도시 예정지 주민(4020세대) 대상 희망사항 조사(7일 현재 51%완료)도 오는 10일까지 끝내고 결과를 취합, 분석해 보상추진협의회에서 심층 논의한 뒤 맞춤식 보상 실현을 위해 최대한 반영시켜 나가기로 했다.

보상·이주·생활·묘지대책 등 4개 분야별로 토론을 거쳐 대책을 마련, 자체 조정하거나 중앙에 건의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보상추진협의회의 운영활동을 더욱 활성화하고 특히 묘지대책의 경우 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되 가급적이면 공원묘지화를 유도키로 했다.
? 도는 이를 위해 내달 중 '풍수지리 전문가 및 장례묘지학과 교수 초빙 세미나'를 열어 바람직한 대안을 도출, 정책에 반영할 개최할 방침이다.도는 이 밖에 행정도시와 연계한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하고 행정도시 건설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오는 15일 종교지도자와의 간담회를 개최, 범종파적 협력방안을 논의키로 했다.심대평 충남지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 임차농 등 생활이 어려운 계층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힘쓰고 이주단지 조성과 묘지대책 등도 주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