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논리로 국가균형발전 정책 좌우"

여야 의원들은 7일 국회 대정부 질의를 통해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사업을 집중 비판했다.

열린우리당 양형일 의원은 "공공기관 이전은 매우 긴요한 정책임에도 불구, 수도권은 수도권대로 지방은 지방대로 불만을 고조시키고 있다"면서 "이런 불만을 예상했다면 그에 대한 대책은 무엇이냐"고 추궁했다.

양 의원은 "한전 이전문제만 보더라도 정부가 과연 기준과 원칙을 제대로 갖고 있는지 의문스럽다"면서 "정부의 무계획성 혹은 기획력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동철 의원은 "정부가 공공기관 이전정책을 굳건히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는 평가를 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공공기관의 배치는 낙후지수를 기준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야당의 무책임한 행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야당은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논의를 거부하면서도 왜 야당 의원 개개인들은 더 많은 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뛰어다니고, 소속 자치단체장은 기본협약에 서명을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나라당 박형준 의원은 "참여정부의 균형발전 정책의 특징은 지지부진한 지방분권, 나눠먹기식 공공기관 이전, 수도권과 비수도권간 갈등 등으로 꼽을 수 있다"고 지적한 뒤 "공공기관 이전도 현재의 행정구역을 놓고 나눠주기식으로 할 것이 아니라 광역적 발전축을 새로이 세우고 공공기관별로 효율성을 충분히 따져본 후에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유정복 의원은 "변형된 수도분할정책이 추진되고 있고, 공공기관 이전이 흥정하듯 선심쓰듯 무원칙하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국가 균형발전 정책이 정치논리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국가 균형발전은 인위적인 수도분할이나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서는 이루기 어렵다"면서 "분권과 자치의 강화, 기업형 도시 건설, 지역특성화 전략 등의 방식을 통해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