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통합추진팀 구성등 행정지원 돌입

▲ 청주·청원 통합과 관련, 7일 충북도청에서 부단체장 실무회의가 열려 연영석 청주부시장, 유광준 청원부군수, 김재욱 자치행정국장(왼쪽부터)이 어색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신현종 기자
'청주·청원' 통합이 충북도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기초의원 정수(定數) 동수(同數) 구성안' 등을 놓고 양 기초단체간 이견이 남아 있어 경우에 따라서는 막판 힘겨루기 등 난항도 완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는 7일 오전 김재욱 자치행정국장, 연영석 청주시 부시장, 유광준 청원군 부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주·청원 통합 관련 부단체장 실무회의'를 열고, 통합추진실무팀 구성 및 통합 절차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충북도는 지난 1일 이원종 지사가 밝힌 '청주·청원 통합 4대 준칙'에 대해 양 기초단체가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한 뒤, 이를 전제로 통합 과정에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김 국장은 "도가 통합 과정에 걸림돌로 작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며 "양 기초단체간 통합추진 실무팀이 구성되면, 사안별로 행정적 지원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국장은 양 단체간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는 '기초의원 정수 동수 구성안'과 관련, "서로 자기 주장만 내세우지 말고, 주민공청회를 거쳐 통합에 따른 장·단점이 표면화·공론화될 수 있도록 조율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연 부시장은 "청주시는 법적 테두리에서 통합을 이해하고 있으며, 실무지원단도 곧 구성할 것"이라며 "의원 정수 조정 문제는 다소 어려움이 남아 있지만, 청주시가 (조금) 줄이고, 청원군이 (약간) 늘리는 방향도 있다"고 양보의 뜻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유 부군수는 "청원 군민의 대다수가 농업에 종사하는 농업인들"이라며 "통합으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는 만큼, (농업인들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의원 정수 동수 방침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따라 의원정수 조정 등 양 자치단체간 이견이 해소될 경우, 그동안 지리한 공방을 벌이며 평행선을 달려왔던 청주·청원 통합은 예상 밖의 가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1일 직원조회에서 청주·청원 통합과 관련 ▲주민의사의 정확한 파악 및 존중 ▲통합목표는 주민이익과 지역발전 ▲현행법 테두리 내에서 통합 전개 ▲정치권의 행정구역 개편과 조화를 이룰 것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4대 준칙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