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부 하반기 정책방향 인터넷 조사

? "경제회복 중점둬야" 44%
? 부동산안정·중산층강화 順

정부가 하반기에 가장 중점을 둬야 할 경제정책 과제로 우리나라 국민들 대다수는 경제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꼽았다.

이는 참여정부의 정책방향과도 일치하는 것이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국민들 대다수는 경제회복과 일자리 창출에 대해 여전히 목말라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일 재정경제부가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mofe.go.kr)를 통해 지난달 17일부터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하반기에 정부가 가장 중점을 둬 추진해야 할 정책과제로 응답자 240명 가운데 가장 많은 44%(107명)가 경제회복과 일자리 창출이라고 응답했다.

다음으로는 부동산시장의 지속적 안정 20%(49명), 물가안정 등 서민과 중산층대책 강화 14%(35명), 성장잠재력 확충과 경제시스템 선진화 8%(20명) 등의 순이었다.

이 밖에 경제양극화 해소와 동반성장 7%(19명), 상호신뢰와 노사관계 정착 2%(6명), FTA 등을 통한 선진통상국가 실현 1%(4명)도 뒤를 이었다.

일자리 창출이 올해 초 정부의 최우선 경제정책 과제를 묻는 설문에서 3위로 꼽혔던 것에 비춰보면 하반기에는 일자리 창출이 더욱 중요한 과제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4월 실업률이 전년 동월에 비해 0.2% 상승해 같은 달 기준으로는 4년 만에 최고치를 나타내는 등 고용여건이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지 않고 있어 실질적인 경제회복을 위해 일자리 창출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국민들은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