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문제에 반대 입장을 보였던 오효진 청원군수가 어제 '조건부 수용' 의사를 밝힘으로써 통합 논의의 새 물꼬가 터졌다. 오 군수는 청원군민과 청원군의회의 찬성과 동의가 있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청주시청 청원군 이전, 군 공무원을 위한 안정장치 마련 등 5개의 조건을 제시했다. 청원군의회도 이날 청주·청원 통합 관련 특별위원회를 구성, 각종 여론수렴과 사례연구에 착수키로 했다. 청주시 중심으로 일방적 주장만 무성했던 통합논의가 이제 본격화될 전망이어서 주목된다.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과 관련, 양 지자체 주민의 합의로 이어질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됐지만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선 오 군수가 내건 전제조건에 대해 청주시와 시의회가 수용할 것인가 여부다. 청주시와 청원군의 유권자 수가 각각 63만명과 12만명이라는 큰 간극을 보이는 상황에서 통합시 의원 수를 동수로 한다는 게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통합 청주시의 새 청사가 청원군에 입지해야 한다는 조건도 과제다.

통합주장의 논리적 근거인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해 지역 경쟁력 확보'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 청원군은 행정도시와 접해 있는데다 오창·오송지역이 'IT·BT 메카'로 육성되면서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다. 통합만이 유일한 해법이냐에 대한 이론이 있을 수도 있다. 양 지자체의 공동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진정한 대안이 무엇인지 깊이 숙고하고, 검토하는 과정이 필수적인 사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통합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연후에 실마리를 풀어 가는 것이 바른 수순이다.

무엇보다 지역민의 이해와 동의가 뒷받침돼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본란을 통해 지적했듯 충분한 토론회를 통해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가감 없이 개진하고, 주민투표 등 투명한 절차와 방법을 통해 주민 다수의 요구사항을 도출해 내야 마땅하다. 1년 앞으로 다가온 지자체 선거 이전에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졸속만은 피해야 한다. 통합은 양 지자체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대한 사안이란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