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년, 기나긴 오디세이 여정을 끝내다

? ?
?
? ?
?
'스타워즈:에피소드Ⅲ'는 경쟁의 긍정적인 효과를 여실히 증명하는 작품이다.

만일 '반지의 제왕' 시리즈가 없었더라도 조지 루카스 감독이 이처럼 완벽한 작품을 선보였을까 의문이 들기 때문이다. 물론 그는 상상력과 CG의 왕이지만 경쟁 상대가 없었다면 스스로의 목표치는 지금보다 다소 낮았을지도 모른다.
사람의 심리가 그런 것 아니겠는가.

위용을 드러낸 '스타워즈' 시리즈의 완결판 '에피소드Ⅲ'는 예상대로 대단했다. '에피소드Ⅳ·Ⅴ·Ⅵ'이 먼저 나온, 결말을 미리 아는 상태에서 보는 영화는 태생부터 벌점을 먹고 들어가는 경기나 마찬가지다. 게다가 우주 공간을 중심으로 상상력과 CG의 향연을 펼치는 스타워즈만의 매력 역시 그간 숱한 '아류작'들을 통해 희석된 상태.

그러나 돈과 집념은 많은 부분을 해결했다. 1977년에 선보인 '에피소드Ⅵ' 이후 무려 28년 만에 등장하는 '에피소드Ⅲ'는 28년의 세월이 주는 진보와 성장의 긍정적인 자양분만을 듬뿍 빨아들인 모습이었다. 마치 고관대작 가계의 우성인자만을 물려받은 모습.

2002년 '에피소드Ⅱ'에 이어 선보인 100% 디지털 화면은 넋을 쏙 빼놓을 만큼 매끈하고 매력적이다. 조지 루카스는 조(兆) 단위의 재산을 굴리는 '그릇'답게 CG에 아낌없이 돈을 쏟아 부었다. '반지의 제왕3:왕의 귀환'보다도 배나 많은 2300개에 달하는 특수효과가 등장하는 것. 촬영이 2003년 9월에 끝났음에도 1년 반 동안 수정과 재촬영을 할 수 있었던 것도 돈과 집념, 자신감이 없었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특수효과만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는 법. 28년간 변함없는 인기를 누린 '스타워즈'의 드라마는 이번에도 생생하게 살아 있다.

결말이 나와 있음에도 '에피소드Ⅲ'가 흥미진진할 수 있는 것은 '스타워즈' 시리즈 중 가장 궁금한 대목에 대한 비밀을 다루기 때문이다.

촉망받던 제다이 기사 아나킨 스카이워커가 도대체 왜 어둠의 화신 다스 베이더가 됐으며, 악의 제왕 시스의 정체는 무엇일까. 더불어 아나킨의 아내 파드메의 죽음과 그의 쌍둥이 남매인 루크와 레아의 탄생에 얽힌 이야기도 펼쳐진다.

아나킨이 다스 베이더로 변하는 과정을 그린 덕분에 한동안 볼 수 없었던 다스 베이더의 모습이 꽤나 신선하게 다가온다. 1983년에 선보인 '에피소드Ⅵ' 이후 처음인 것. 특히나 앞선 시리즈에서는 다스 베이더를 데이비드 프로우스가 연기했지만 이번에는 헤이든 크리스텐슨이 연기하는 것이라 색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

영화를 관통하는 아이콘은 역시 분노와 욕망이다. 덧붙여 사랑까지. 파드메가 임신을 알리자 "내 생애 가장 행복한 순간"이라며 눈시울을 붉히던 아나킨이 시스에 굴복하는 것도 사랑 때문이고, 자신의 스승인 오비완을 죽이려 덤비는 것 역시 눈먼 욕망 때문이다. 아직은 미성숙한 아나킨이 수많은 감정 중 가장 먼저 분노를 키우는 법을 배우게 되면서 불행은 시작되는 것이다.

현란한 화면 중에서도 현기증을 일으키는 전투기 조종신과 화산 용암이 분출하는 가운데 펼쳐지는 오비완과 아나킨의 결투신은 압권이다. 또한 화면 곳곳에 숨어 있는 각종 캐릭터 디자인의 향연도 쏠쏠한 눈요기.

사랑을 잃는 두려움은 악마와도 손을 잡게 하고, 일인자가 되고 싶은 욕망은 혈육의 정을 나눈 동료도 몰라보게 한다.
'에피소드Ⅲ'가 '스타워즈' 시리즈 중에서도 돋보이는 것은 정점에 이른 특수효과와 함께 단순 명료하면서도 보편적인 메시지가 감성을 효과적으로 자극하기 때문이다. 헤이든 크리스텐슨의 다소 미숙한 연기조차 아나킨의 나약함을 부각시키는 긍정적인 작용을 했으니 흠잡을 데가 없다. 다만 '한 솔로'의 모습을 볼 수 없다는 것이 한가지 아쉽다고나 할까.

가장 재미있을 때 끝을 맺으니 조지 루카스는 참으로 행복한 인간이다. 정녕 더는 이 위대한 시리즈를 볼 수 없단 말인가.

26일 개봉, 전체 관람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