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수민 국회의원 “대정부질문 통해 문제다룰것”

[충청투데이 김용언 기자] 청주의 폐기물 소각시설 문제가 국회에서 다뤄질 전망이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국회의원(비례)은 지난 8일 보도자료를 내 “이번 임시국회에서 국무총리, 환경부장관, 행정안전부장관 등 관련 주무부처의 장들에게 대정부질문을 통해 이 문제를 다룰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등의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분석 결과 시설이 들어서면 초미세먼지·이산화질소 기준 초과배출, 토양·지하수 오염 등이 예상되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발암물질인 6가크롬과 암모니아 등 독성물질 초과 등 광범위한 부작용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주시민에게 총체적인 부작용과 종합적인 악영향을 끼칠 걸로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지난해 10월 주민설명회 때 제대로 된 설명이 있었는지 의문”이라며 “시민들에게 유해한 사업이 어떤 경로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진행됐는지 낱낱이 파헤쳐 관련자들에게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에 폐기물 매립장 건립과 함께 하루 처리용량 282t 규모의 소각시설과 하루 처리용량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오창주민들은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를 구성, 저지에 나섰다. 대책위는 10만명 서명을 목표로 서명을 진행 중으로 지난 7일 소각장 반대 서명서를 금강유역환경청과 청주시에 제출했다.

또 시 홈페이지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관련 글을 올리고 있다.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