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우 교육감, 충북도에 제안
“오송이전 등 검토할 수 있다”
미래인재 육성모텔 부상 주목


[충청투데이 임용우 기자]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갈등을 빚고있는 명문고 육성과 관련해 김병우 교육감이 한국교원대 부설고등학교 이전을 대안으로 제시해 주목받고 있다.

김 교육감은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 교육 어젠다의 실험학교인 교원대부설고를 국립 미래학교로 육성하자”며 “오송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부러워 따라하는, 시대에 맞지 않는 명문고 육성은 미래 인재 육성의 모범적인 모델이 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시종 지사가 자율형 사립고를 계속해서 주장하는 것에 대한 지적으로 보인다.

또 김 교육감은 “새 교육 모델 창출과 실험은 국가 몫”이라며 “국가교육위원회 미래 교육 전략에 이를 반영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이 개발하는 미래 교육모델을 교원대부고가 실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북도는 민관 협조체제 구축을 지원하고, 대기업은 미래 교육 육성기금을 출연해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같은 제안은 교원대에서 먼저 충북도에 제안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교육감이 거부할 것으로 예상돼 협상카드로 주목을 끌지 못했다.

이 지사는 그간 미래인재 육성 방침으로 기업 연계형 자사고 설립을 추진해왔다. 자사고 설립이 정부 방침에 맞지 않자 유은혜 교육부 장관을 만나 허가를 요청하기도 했다. 지역 고등학생들의 명문대 진학률이 하락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자사고 설립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다. 자사고 설립이 불가능하다면 전국 선발이 가능한 고등학교 도입이라도 이뤄내겠다는 심산이다.

최근 도가 도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서울대 등의 진학률을 조사해 도교육청이 반발하기도 했다.

반면, 도교육청은 이같은 생각에 확고한 거절의사를 밝혔다. 정부 기조와 맞지 않는 자사고는 고교서열을 심화시킬 뿐더러, 수업료가 비싸다는 점에서다. 이보다는 전체적인 학력 신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 교육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동안 도교육청은 충북도와 협의를 맞추기 위해 진천 서전고, 충북과학고, 캠퍼스형 모델 학교 등 다양한 방안을 제시해왔다.

이번 한국교원대 이전을 김 교육감이 언급하며 미래인재 육성 모델로 부상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충북도와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초·중·고·특수학교 무상급식 경비'와 '미래인재 육성'에 관한 합의서를 교환하고 힘을 모으기로 했으나 방식과 방안 등에 이견을 보이며 갈등을 빚고 있다.

임용우 기자 winesk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