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 가동 불구 갈등만 되풀이
道, 자사고 설립·입학 특례 주장
교육청은 “기존 학교 활용해야”

[충청투데이 임용우 기자]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명문고 육성에 대해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양 기관은 명문고 육성에 합의하고 태스크포스(TF)를 가동했지만 이시종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의 구상이 크게 달라 갈등까지 빚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명문고의 개념에서부터 입장차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명문고 설립이 지역 발전을 이끌 인재가 다른 시·도에 비해 부족함을 타파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청와대·정부 부처에서 충북 출신을 찾아보기 어려운 것은 물론, 도내 고교생들의 명문대 진학율도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실제 2006년 100여명이었던 충북 출신 서울대 등록자는 지난해 50여명으로 절반으로 줄었다.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카이스트 등록자도 인원으로만 따지면 전국 15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조사와 함께 도내 입주 공공기관·연구소 직원들의 이주율 저조도 이유로 내놓고 있다. 충북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 직원 2798명 중 가족 동반 이주율은 18.2%에 그쳤다. 이주율이 낮은 것이 교육 여건의 부족이라는 것이 충북도의 설명이다. 또 청주 오송에서 살다가 세종시로 이주한 주민이 최근 4년간 4319명에 달하는데, 그 이유가 자녀들을 세종시 영재고·국제고에 입학시키겠다는 것이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와 유일한 자사고 미보유 지역이라는 점을 들어 이시종 지사는 유은혜 교육부 장관을 만나 자사고 설립을 요청했다. 다만 이것이 어렵다면 전국 모집이 가능한 자율학교 2∼3개 설립을 인가해 주거나 도내 공공기관 등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경우 주소지를 충북으로 옮기지 않고도 도내 고교에 자녀를 입학시킬 수 있는 특례를 부여해 달라고 건의했다.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의 갈등은 도 측이 도내 고교생들의 명문대 입학률을 자체적으로 조사하며 극에 달했다. 김병우 교육감은 자신의 SNS를 통해 "(특정 대학 진학) 통계를 궁금해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30∼40년 전의 시각으로 우리 교육을 보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도교육청은 명문고 육성에 대해 충북 전체 학력 신장이라는 점을 공고히 하고 있다. 특정 학교 설립을 통해 인재 육성은 과거의 발상이라는 점과 굳이 필요로 하다면 진천 서전고, 충북과학고 등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 미래인재 육성 TF'에서 성과가 나오기는 커녕 그 이전에 TF가 해체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임용우 기자 winesk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