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김용언 기자] 정부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으로 확정한 것과 관련해, 이해 당사자인 청주시가 적극적인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정부는 29일 충북도가 신청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전국 23개 예타 면제 대상에 포함시켰다. 이 사업은 시속 120㎞에 불과한 청주공항~제천 구간(87.8㎞)의 열차 주행 속도를 230㎞까지 높인다.

사업은 모두 1조 451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6년까지 추진될 예정이다. 충북선의 주요 정차역인 청주공항과 KTX오송역을 품고 있는 청주시 입장에서는 지역 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호기로 여겨진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이날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에 포함된 것을 시민을 대표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한 시장은 성명을 통해 “이 사업은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의제인 강호축을 완성, 함께하는 대한민국을 구현할 수 있다”며 “강호축의 인적·물적·문화적 단절을 해소하고 남북철도 연결을 통해 유라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철의 실크로드’를 완성하는 사업”이라고 추켜세웠다.

이어 “앞으로 충북도와 협력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오송역을 통일시대 유라시아 철도의 출발지이자 국가 철도망 중심으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