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위 조직 가동 시행령 강화 총력키로

대덕 R&D특구 지정요건 완화라는 복병을 만난 대전시가 특구 취지 사수를 위해 올인을 선언했다.

기간은 시행령 제정을 위한 의견 수렴이 끝나는 오는 27일까지, 비전위원회와 연구단지 기관장 협의회 등 모든 조직을 풀가동함으로써 입법예고를 통해 돌출된 지정요건 완화를 저지하고 시행령 내용을 한층 강화시키겠다는 전략이다.

비상등이 켜진 것은 지난 17일 열린 대덕연구개발특구 등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이하 특별법) 시행령 제정을 위한 공청회다.

예상은 했다지만 입법예고로 헐거워진 지정요건를 틈타 연구개발특구에 발을 넣으려는 대구와 광주 등 지방자치단체들이 민심을 등에 업은 지대한 관심을 보이며 공청회장의 분위기를 이끌었다.

정작 시행령 내용에 대한 논의는 뒷전이고 젯밥을 놓고 벌인 갑론을박으로 특구연구개발사업 구체화 등 대전시의 보따리는 제대로 풀어보지도 못했다.

이에 따라 시는 도전의 단초를 제공한 지정요건 완화에 빗장을 치고 특구연구개발 사업 구체화, 벤처투자조합 자금 지원을 위한 규정, 현실성을 담보한 연구소기업 육성방안 등 그동안 준비해 온 시행령 보강안을 과학기술부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관철시키는 한편 공청회장에서 제기된 특구지역 내 주민들의 재산권 제약 등 소수 의견까지 적극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특구의 비전과 전략도 원점에서 새롭게 점검한다.

전문가를 초빙, 오는 20일부터 이틀간 천안에서 비전위원회 워크숍을 개최하고 특구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지향점을 논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비전위원회와 연구단지기관장협의회, 과학기술인 등 모든 관련 조직과 함께 다각도로 해결점을 찾아갈 것"이라며 "만일 정치적으로 압력을 행사한다면 이에 대한 맞불도 마다할 일이 아니다"고 강한 의지를 실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