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3개 市·道 고속철 분기역 이어 유치전

내년 1월 발족하는 행정도시 건설청을 놓고 충청권 3개 시·도의 유치전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팽팽한 줄다리기가 한창인 호남고속철 분기역에 가려 아직은 물밑 상태지만 정치권을 등에 업은 피할 수 없는 한 판을 예고하고 있다.

선수를 친 쪽은 충북. 이원종 충북지사는 지난달 22일 서울에서 열린 도정협의회를 통해 행정도시 건설청 유치 의사를 꺼내 보였다.

당시 협의회 테이블이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 유치 총력 등 촌각을 다투는 현안에 쏠리기는 했지만 공식석상에서의 행정도시 건설청 유치 언급은 3개 시·도 중 처음이었다.

이 지사는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로 충북지역 인근이 규제를 받아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건설청을 청주나 청원 등 충북권에 유치하면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어 건의한다"고 운을 뗐다.

대전시의 행보도 빨라졌다.

염홍철 시장은 최근 기회가 된다면 지역 국회의원들을 만나 행정도시 건설청 대전 유치에 힘을 실어달라는 당부를 하겠다는 속내를 비쳤다.

시는 정부 대전청사가 청단위 중앙행정기관의 중심이라는 점을 부각, 기능적 특성이나 업무 효율성, 건설지역과의 접근성 등 비교적 구체적인 논리를 복안에 두고 있으며 '건설청은 대전'이라는 서울발 비공식 정보도 흘려듣지 않고 있다.

행정도시를 품고 있는 충남은 비교적 여유로운 모습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우리가 건설청 유치의사를 적극적으로 표명하는 것은 다소 부담스럽지만 공주·연기 지역에 설치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니냐"고 반문하면서도 "충청권 3개 시·도간 공조체제가 유지되기를 희망한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