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단 200명선 확대…主사업시행자 토공 유력

한국토지공사가 사실상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정도시) 건설 사업의 단일 주 사업시행자로 선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보조 사업시행자로 사업 참여의사를 지속적으로 개진해 온 주택공사도 일정 부분 사업시행 업무를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교통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사업단 등에 따르면 오는 19일 행정도시 예정지역과 주변지역에 대한 최종 지정 확정고시와 함께 이날 토지공사를 단일 주 사업시행자로 선정, 발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 유성구 전민동 토지공사 토지연수원 내에 발족한 행정도시 사업단은 현재 2개 단 14개 팀 85명 수준에서 내주 중 100여명이 충원돼 200명의 대규모 조직으로 건설 사업을 총괄하게 된다.

사업단은 본격적인 보상과 함께 착공이 시작되면 연기·공주지역 인근으로 이동, 재발족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사업단은 착공 이전의 2∼3년간 현 전민동 연수원에서 업무를 진행키로 했다.

사업단은 또 본 공사 착공에 앞서 오는 11월부터 착수 예정인 보상 관련 업무를 담당할 보상사업소를 올 하반기 안에 현지에 설치키로 했다.

보조 사업시행 의사를 개진해 온 주택공사도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완전 배제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현재 정부가 내부 조율을 거치고 있어 주택공사의 참여 여부는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행정도시 건설사업단 관계자는 "전체 사업단 조직은 궁극적으로 공주·연기지역 인근으로 이전할 것"이라며 "사실상 시행자 선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연내 보상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최대한 서둘러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