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민

최근 충북지역 일부 시·군들이 각종 건설공사를 발주하면서 지역 건설업계와 잦은 마찰을 빚고 있다.

청주시가 전문건설 또는 시설유지관리업종을 종합면허로 발주했고 음성군은 충북 건설업체가 100% 시공할 수 있는 공사를 전국 공개입찰로 전환시켰다.

급기야 청원군은 용역금액이 1억원도 안되는 2건의 설계용역을 전국 공개로 발주하는 등 도내 대부분의 시·군들의 입찰행정이 '더위 먹은 형국'이다.

도내 건설업계는 해당 시·군에 재공고를 요청하는 건의문을 발송하고,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언론 제보를 통해 자치단체의 성의없는 행정을 성토하고 있다.

취재 과정에서 담당 공무원들은 "우리 지역 역점사업이기 때문에 전국 유수의 업체를 끌어들이기 위해 전국 공개입찰을 선택했다"는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다.

결국 이 같은 변명은 지역업체의 시공능력을 믿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단체장들이 관심을 갖는 공사를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업체를 시공업체로 선정하기 싫다는 뜻으로 풀이될 수 있다.

이들 시·군은 그러면서 연초만 되면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조기발주를 하고, 대형 공사의 경우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높이겠다고 요란을 떨어 왔다.

물론 건설공사 품질 향상과 시공능력 향상에는 관심없이 요행으로 입찰만 바라보고 공사를 수주한 뒤 곧바로 하도급을 통해 부금만 챙기는 일부 '페이퍼컴퍼니'들도 문제가 있다.

도내 중견 설계·시공·감리업체들은 이 같은 문제점이 해결되기 위해서는 일부 자치단체의 지역외면 마인드 개선이 시급하고 건설업계도 자정운동 등을 통해 서로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 형성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