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7일 한 매체가 청와대 국가안보실 내부 문건을 입수했다면서 한반도 비핵화 협상 관련 문건을 보도한 것에 대해 국가안보실을 사칭한 문건이 이메일로 발송된 것으로 보인다며 경찰에 수사의뢰 하기로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가안보실은 오늘 오전 안보실을 사칭한 가짜메일이 외교전문가들에게 발송되고 결국 언론에 기사회까지 된 사건과 관련해 경찰청 사이버수사과에 수사의뢰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해당 매체가 보도한 문건에는 '청와대 국가안보실'이라는 문구가 찍혀 있었지만, 이는 청와대에서 작성한 것이 아니며 누군가가 국가안보실을 사칭해 작성한 문건이 이메일을 통해 전파됐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 사건은 단순한 오보 차원을 넘어 언론 역사에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악성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허위조작 정보가 생산과 유포 경위가 대단히 치밀하고 담고 있는 내용 역시 한미동맹을 깨뜨리고 이간질하려는 반국가적 행태"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끝가지 파헤쳐서 누가 왜 이런 일을 벌였는지 밝혀내겠다"며 "최소한의 확인을 거치지 않고 보도한 언론사에도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앞서 한 매체는 전날 국가안보실 내부 문건을 입수했다면서 한국에 대한 미국의 불신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을 청와대가 인지하고 있었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