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중앙회]
재테크도 게임처럼! 차곡차곡 ‘테트리스 적금’
만 19세 이하만 가입… 月 40만원까지 입금, 年단위로 6년까지… 중도해지·수시인출 가능
여섯 가지 조건 달성하면 최대 1.0%p 이율

1인 가구부터 다자녀가구까지 주거안정 앞장,
다자녀 주거안정지원대출… 포용적 금융 실천, 부부합산소득 7000만원이하 무주택자 대상 최대 3억원… 5~30년·금리 2.5% 내외 예정

2030 잇걸들을 위한 '레이디4U 적금'
만20~39세 여성 전용…최대 3년·月100만원, 창구방문 없이 모바일앱으로 '손쉽게' 가입
온라인 쇼핑 사용금액 등 우대조건도 맞춤형

최근 금융권에서는 금융소비자 유치와 고객 점유율 증대를 위해 잇따라 신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상호금융의 맏형 격인 신협 역시 젊은 소비자들을 위한 니치상품을 출시해 눈길을 끌고있다.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흔한 상품, 나와는 연관 없는 항목만 나열된 상품이 아닌 나만의 특별한 맞춤형 상품으로서 금융소비자의 당당한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신협의 금융상품들을 만나본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다양한 모양의 블록을 쌓아 한 줄을 채울 때마다 점수를 획득하는 인기게임 테트리스처럼 금융소비자가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자유자재로 운용할 수 있는 '테트리스적금'이 눈길을 끌고있다.

테트리스적금은 만19세 이하 미성년자만 가입이 가능한 상품으로 월 최대 40만원까지 수시 입금할 수 있으며 △긴 가입기간 △수시 인출 기능 △최고 1.0%p의 우대이율이 인상적인 상품이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원하는 기간대로 가입이 가능한 '테트리스적금'은 여타 적금 상품과 달리 연 단위로 최대 6년까지 가입가능하다. 즉 자녀들의 초등학교 입학, 초등학교 졸업, 대학교 입학 등 여러 목적에 맞는 기간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녀를 둔 고객이라면 한 번쯤 눈여겨 볼만 한 상품이다.

테트리스적금의 가장 큰 특징은 수시인출이 가능하다는 점으로 갑자기 자금이 필요할땐 중도해지 대신 수시인출을 하면 된다. 일반적인 적금상품과는 달리 긴 계약기간을 고려해 가입 후 1년 후부터 총 입금금액의 최대 50%까지 인출이 가능하다. 보통 일반적인 적금상품의 경우 중도해지 시 일정한 페널티가 부과 되는데 테트리스적금은 수시인출이 가능함으로써 급전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6가지 우대조건을 달성할 경우 최대 1.0%p의 높은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우대조건은 학생들이 자주 가는 서점 및 편의점에서의 체크카드 사용 금액, 알뜰한 저축습관을 돕는 자동이체 실적, 그리고 형제·자매의 테트리스적금 가입 여부 등으로 미성년자에게 적합한 목표와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 지난 9월 7일 대전 신협중앙회관에서 열린 ‘다자녀 주거안정 지원대출’ 업무협약식. 신협중앙회 제공
신협은 지난달 대전 소재 신협중앙회관에서 '다자녀 주거안정 지원대출' 업무협약식을 개최하고 저출산 등 사회적 책임 실천을 통해 ‘신협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나섰다. 이번 협약은 증가세가 가파른 1인 가구 뿐만 아니라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해 다자녀가구의 주거복지 지원 등 포용적 금융 실천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서 신협중앙회와 다자녀 주거안정 지원대출 취급조합은 상호 정보교류를 확대하고 다자녀 주거안정 지원대출이 시장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상호 협조키로 했다. 대출대상은 부부합산 소득 7000만원 이하 무주택자인 다자녀가구로 최대 3억원까지 가능하다. 대출기간은 최소 5년에서 최대 30년 사이로 금리는 약 2.5% 내외로 책정될 예정이며 대상주택은 평가금액이 6억원 이하인 공부상 주택이다.

이번 다자녀 주거안정 지원대출 상품이 무수익 지원대출로써 타금융기관들과의 차별화는 물론 사회공헌 성격의 대출상품으로써 신협 이미지와 브랜드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자녀 주거안정 지원대출’은 무주택자인 다자녀가구에 대한 저금리 주택담보대출로, 현재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LTV(주택담보대출비율)·DTI (총부채상환비율) 등 규제범위 안에서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달 중 출시 예정이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다자녀주거안정지원대출은 서민의 주거복지 지원 및 출산장려정책 등 국가 정책에 부응하고자 신협에서 추진하는 상징적 상품"이라며 "나아가 지역주민에게 사회공헌성격의 금융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신협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레이디4U적금'은 만 20세부터 39세까지의 여성 소비자 전용상품으로 최대 3년간 매월 100만원까지 수시 납입할 수 있는 적금이다. 스마트폰을 통해 간편한 가입이 가능하며 최고 1.0%p의 우대이율이 특징이다.

레이디4U적금은 신협S뱅킹 모바일앱에서만 가입 가능한 상품으로 바쁜 20~30대 여성이 창구 방문 없이 모바일을 통해 쉽게 가입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 7가지 우대조건을 달성할 경우 최대 1.0%p의 높은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우대조건은 20~30대 여성들이 자주 이용하는 화장품·카페·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체크카드 사용 금액, 목돈 마련을 위한 인터넷(스마트폰) 예·적금 가입실적 등으로 20~30대 여성에게 맞는 목표와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신협중앙회 정관석 수신지원팀장은 "테트리스 적금·레이디4U 적금의 인기비결은 다양한 우대조건, 수시인출 가능, 스마트폰의 편리함 등 가입 대상자들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 까닭"이라며 "올해도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 충족을 통해 비대면 채널을 확장하는 등 신협 수신 마케팅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금융소비자 편익 증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