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들, 수수료 면제·상품권 증정 등 선점 경쟁
소비자는 외면… “세금 유예 시키는 조삼모사 불과”

연금 저축 등 소득공제 명세서.jpeg
▲ ⓒ연합뉴스
1인 가구들의 연말정산 환급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지면서 절세금융상품 가입에 회의적인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내달 초 연말정산 미리보기가 예정된 가운데 금융권에서는 저마다 절세혜택을 앞세운 연금저축상품을 내걸고 가입 이벤트에 나섰지만 돌아오는 반응이 싸늘하다.

24일 지역내 금융권에 따르면 증권업계를 시작으로 은행권에서도 연금저축·IRP(개인형 퇴직연금)·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한 가입 이벤트를 내세우면서 고객 끌어모으기에 시동을 걸었다.

퇴직연금 특성상 연말정산 직전 두달여 전부터 연말까지 가입이 많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삼성증권·한국투자증권·NH투자증권은 이미 수수료 면제·상품권 증정으로 고객 선점에 나섰고 은행권에서도 가세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치열한 접전이 예고되고 있다.

앞서 연금저축·IRP(개인형 퇴직연금)·주택청약종합저축 등은 연말정산용 금융상품으로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을 활용해 최대 연 7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문제는 이런 금융상품들이 전체 가구수의 30%에 달하는 1인 가구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대전지역 1인 가구는 전체의 29.1%에 달하는 17만 8000가구로 지난 2015년 17만 3000가구에서 3.4% 증가한 5000가구가 증가했다.

주목할 점은 중장년층 1인 가구도 증가세로 40~50대 1인 가구의 비율은 2000년 24.4%에서 2016년 32.5%까지 증가했다.

특히 소득이 그다지 많지 않은 젊은층 1인 가구들은 가입했던 연금상품을 해지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1인 가구의 특성상 이른바 ‘몰아주기’가 불가하고, 인적공제도 없고, 소비지출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기 때문에 연말정산에 불리하다.

이때문에 절세를 위해 세액공제가 가능한 금융상품 가입률이 높을 것 같지만 정반대의 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연봉 3000만원의 대전지역 직장인 A씨는 연금저축을 가입해 3년간 운용했지만 올해 초 중도해지했다.

대전지역 직장인 A씨(유성구·33)는 “연금저축이 지금 당장은 절세상품으로 보이지만 사실상 지금 내야할 세금을 퇴직이후로 유예시키는 조삼모사에 불과하다”라며 “미래의 불확실한 수익을 위해 눈앞의 연말정산 공제를 받는 것이 이익인가 생각했을땐 예·적금 상품과 수익측면에서 차이가 없다고 판단된다”고 전했다.

10년간 납입을 꾸준히 할 수 있을지조차 불확실할 뿐더러 연금수령시점에서 결국 소득세를 내야한다는 것이다. 또 예·적금을 통한 금리이득은 확실하기 때문에 연금저축 등 절세금융상품 가입에 대한 메리트가 떨어진다.

실제로 1인 가구를 포함한 젊은층은 대부분 예·적금 등 수신상품을 통해 노후준비를 하는 상황이다.

이에대해 전문가들은 중도해지보다 납입금을 조절하면서 연말정산에 활용할것을 권고한다.

삼성증권 연금전략팀 관계자는 "금융기관별 연금서비스와 수수료를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1인 가구 가입자라면 중도해지보다 납입금을 조절하면서 유지시킨다면 연말정산때 극대화된 절세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