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委, 참여단 평가결과 발표, 1안-수능 상대평가·비중 45%↑
2안-수능 절대평가·비중 大자율, 3안-수능 상대평가·비중 大자율
4안-수능 상대평가, 학생부교과↑

대입제도개편.jpg
▲ ⓒ연합뉴스
올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치르게 될 2022학년도 대입제도의 큰 틀 공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위주로 뽑는 정시 전형 비율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구체적인 정시·수시 비율,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화 등이 어떻게 결정될지 주목된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산하 대입개편 공론화위원회는 지난달 27~29일 충남 천안 교보생명 계성원에서 2022학년도 대입제도를 결정할 시민참여단의 2차 합숙토론회를 열었다.

500여 명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은 이번 합숙토론 기간 동안 국가교육회의가 6월 마련한 네 가지 대입개편 시나리오에 대해 심층 토론을 벌였다.

공론화위원회는 지난달 29일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네 가지 시나리오에 대해 1~5점 범위에서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시민참여단은 △수능 위주 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적정 비율 △수능의 전 과목 절대평가화 여부 △수시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 활용 여부 등을 조합해 교육단체와 교사, 교수 등이 만든 네 가지 시나리오를 두고 점수를 매겨 가장 나은 안을 선택했다.

네 가지 시나리오 중 1·3·4안은 수능시험은 현행 상대평가로 유지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지만 수시·정시 비율을 어떻게 정하는지가 다르다.

1안은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45% 이상으로 높이고 수능을 지금처럼 상대평가로 보는 방안이다.

대입 공정성 등을 이유로 '수능 전형 확대'를 주장하는 학부모단체 등이 가장 지지하는 안이다.

수시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정시로 이월되는 모집 인원까지 더하면 정시 선발 비율은 사실상 5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2안은 수시·정시 비율 결정을 대학 자율에 맡기되, 특정 전형에 치우치지 않게 하고 수능 전 과목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안이다.

수능 전 과목을 절대평가로 전환한다는 점에서 가장 급진적인 안이며, 일부 교원·교육단체 등이 지지하고 있다. 대입 전형 자료로서 수능의 힘을 빼고, 학교 교육을 정상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3안은 현행 대입제도와 가장 유사한 안으로 수시·정시 비율을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하되, 수능은 상대평가로 유지하는 안이다.

이는 주로 대학들이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4안은 수능은 상대평가로 유지하면서 수능 위주 전형을 확대하고 학생부교과 전형 선발 인원을 학종보다 많게 하는 안이다. 수시전형 중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의 균형을 확보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는 점에서 3안과 다르다.

공론화위원회는 이들 4개 안을 놓고 어떤 시나리오가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는지 3일 결과를 발표한다.

국가교육회의는 이를 토대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권고안을 만들어 교육부에 넘긴다. 교육부는 공론화 결과 등을 참고해 종합적인 대입제도 개편안을 내달 말 발표할 예정인데 정시·수시 비율 등 주요 쟁점은 사실상 시민참여단의 의견 조사 결과에 따라 결정하기로 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