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교육계 생활교복 의지, 서울 한가람고 반바지·후드티 착용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게시글 ‘잇따라’

편안한교복추진단.jpg
▲ ⓒ연합뉴스
규제와 불편함의 상징인 정장·치마 위주 교복이 편안함과 활동성을 강조한 생활 교복으로 점차 변화하고 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교복 변화를 주문한 데 이어 교육당국도 구체적인 추진 의사를 내비치고 있어 교복 개편 논의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31일 교육계 등에 따르면 불편한 교복 문제는 2006년과 2014년 각각 반바지와 후드티를 교복으로 도입한 서울 한가람고 사례가 알려지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여성단체에서도 여학생 교복이 ‘너무 작고 불편하다’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또 다시 국민적 관심을 끌게 됐다.

지난달 초까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교복을 편하게 바꿔 달라’는 등의 게시글이 357건에 달했다.

청원은 ‘여중생의 기성 교복은 7세 아동복 크기 정도로 작게 나온다’는 지적과 함께 ‘남녀 교복을 동일하게 해 달라’, ‘티셔츠·반바지로 구성된 생활 교복으로 바꿔 달라’ 등이 주를 이뤘다.

청원이 잇따르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일 국무회의에서 여학생 교복의 불편함을 직접 언급했다. 교육부는 다음 날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교복 실태 파악에 나섰다.

교복 개선 움직임은 지난 6·13 지방선거 이후 본격화하고 있다. 선거기간 편한 교복을 공약으로 내건 서울과 대구지역 교육감 후보들이 당선되면서 개편 논의가 시작됐다.

서울시교육청의 경우 30일 서울 학생의 불편한 교복을 개선하기 위한 ‘편안한 교복 공론화 추진단’ 발대식을 갖고 공론화에 착수했다.

대구시교육청도 학부모와 교직원,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교복개선을 위한 TF’를 구성해 착한 교복 표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교복은 현행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학교 자율로 결정하게 돼 있어 학교와 학부모, 학생 등의 협의가 필수적이다. 기존 교복이 남학생은 와이셔츠와 바지를, 여학생은 블라우스에 치마를 입는 형태였다면 생활 교복은 성별 구분 없이 반바지나 티셔츠 등으로 이뤄져 있다.

실제 학교현장에서도 학생들의 교복선택권은 과거보다 확대되는 추세다. 최근 대전시교육청 조사를 보면 대전지역 중·고교 150곳 중 98%인 147곳이 여학생에게 바지 교복을 허용하고 있다. 반소매 티셔츠 등 생활 교복은 학교에서 학교 구성원 의견을 수렴해 착용하고 있다.

교육계 관계자는 “학생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지금보다 폭넓은 교복 선택권을 주는 게 바람직하다”며 “교복은 통일성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이 좀 더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선택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