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방과후학교]
학생·학부모 요구 반영…방과후 학교 구성, 과학·인성·건강·감성·진로 프로그램 운영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운영 내실화 추구, 즐거운 ‘오락’…스포츠·음악 분야 입상 쾌거

▲ 대전서부교육지원청 학교스포츠클럽 넷볼대회 수상 모습. 흥도초등학교 제공

흥도초등학교는 신도시 개발과 함께 증축된 학교로 36학급 총 90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맞벌이 가정이 많은 학교 특성상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해 흥도초에서는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또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여러 가지 무료 강좌를 개설하고, 특색사업을 통한 지원으로 프로그램 운영의 질을 높이고 있다. ‘5색(色) 프로그램으로 5락(樂) 맛보기’라는 흥도초만의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해 창의인성, 건강, 감성, 지성을 높이고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흥도교육 실현을 위해 모두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

◆5색(色)프로그램 구성하기

흥도초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교육환경의 특색을 살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방과후학교를 구성했다. 다양한 프로그램은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우고 바른 품성을 기르는 창의인성 프로그램, 놀이를 통해 몸과 마음을 단련시키는 건강지킴이 프로그램, 표현하는 즐거움을 만끽하는 감성 프로그램, 꿈과 끼를 발견하는 진로탐색 프로그램, 도전하고 성취하는 배움 등이다.

▲ 독서논술 방과후프로그램. 흥도초등학교 제공
◆5색(色)프로그램 여건 조성하기

흥도초는 방과후학교 운영의 내실화를 추구하고 있다. 쾌적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우수한 인적자원 구성 및 소통 확대, 수요자 중심의 강좌 개설과 체계적인 강좌 관리, 강좌 홍보와 참여기회의 확대를 위한 무료 프로그램 운영, 배려와 돌봄 기능 강화 등을 통해 기본 여건을 마련했다. 흥도초는 꿈나무 지킴이 교내외 배치 및 상시 순시, 토요 상황실 근무자 조직 및 운영, 경찰 지구대 학교주변 순찰 협조 및 Safe Zone설정으로 안전을 확보하고 전용교실을 활용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또 우수 인적자원 구성을 위한 학기별 위탁운영자 연수 실시와 1교사 1프로그램 멘토링제를 운영해 위탁운영자의 생활지도 및 프로그램 운영 전반을 지원했다.

▲ 골프 방과후 프로그램. 흥도초등학교 제공
위탁운영자와 학교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오리엔테이션과 협의회도 진행했다. 흥도초는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한 프로그램 개설과 수요를 반영해 분기별로 편성한 프로그램을 변경해 운영했다. 또 다양한 진로 탐색을 위한 단기 프로그램 운영 시 수요를 충족을 위해 운영인력을 확보했다. 원활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적정 인원으로 정원을 구성했고,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른 운영시간을 다양하게 확보했다. 각 프로그램별 연간 활동 계획서와 차시별 활동 계획서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며, 운영 기간 완료 후 개별 통지표를 발송해 수요자에게 개별 성장 정보를 제공하고 수시로 프로그램 운영 점검이 이뤄지도록 했다.

흥도초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소식을 학교 소식지, 학교 홈페이지, 가정통신문, 지역신문을 통해 안내해 학생 및 학부모의 관심을 높였다. 방과후학교 활동공개 주간 운영, 만족도 조사 및 피드백을 통해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의견을 듣고 이를 반영해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흥도초는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스포츠클럽 연계 프로그램 및 예술 동아리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율을 높였고, 다양한 주말 프로그램을 운영해 토요일에도 등교하는 학생들이 많아지면서 학교의 돌봄의 기능이 확대됐다. 또 안정적인 돌봄 환경 조성을 위해 돌봄교실을 3실에서 4실로 추가 조성했다.

▲ 학생음악경연대회에 참가한 사물놀이부. 흥도초등학교 제공
◆5색(色)프로그램 들어가기

흥도초는 특색있는 5색(色)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창의인성 프로그램으로 과학 프로그램(로봇과학, 과학교실-생명탐구, 레고), 컴퓨터 프로그램(코딩, 그래픽, 자격증), 인성강화 프로그램(독서논술, 요리, 바둑, 또래조정, 1교 1봉사) 등을 실시하고 있다. 건강지킴이 프로그램으로 실내골프, 축구, 스포츠교실, 수영, 음악줄넘기와 운동의 생활화 및 기초 체력 강화를 위한 ‘걷GO·뛰GO·감성GO!’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감성 프로그램으로 음악 프로그램(바이올린, 우쿨렐레&기타, 플롯, 사물놀이)과 미술 프로그램(종이접기, 손글씨)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진로 탐색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영재캠프, 영어캠프, 창의융합진로캠프, SW캠프, 스포츠캠프를 운영한다.

▲ 수영 방과후학교 활동 공개의 날 모습. 흥도초등학교 제공
◆5락(樂) 맛보기

흥도초는 5색(色)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학생들은 5락(樂)을 맛보며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다. 1락(樂)은 다양한 특기를 키우고 성장하는 즐거움이고 2락(樂)은 운동 기능 및 체력을 키우는 건강한 즐거움이다. 3락(樂)은 각종 대회 참여를 통해 특기를 표현하는 즐거움이며, 4락(樂)은 새로운 분야를 탐색해 꿈과 끼를 발견하고 키우는 즐거움, 5락(樂)은 배움을 통해 실력을 키우고 성취하는 자람의 즐거움이다.

흥도초 학생들은 5락(樂)을 통해 과학 및 컴퓨터 분야에서의 각종 자격증 취득했다.

스포츠 분야에서는 ‘2018년 대전서부교육지원청장배 학교스포츠클럽 킨볼대회’에서 여자부 3위, 남자부 1위로 입상했고 넷볼 및 축구대회에선 우승을 했다. 또 수영부는 ‘대전시소년체육대회’에서 6개 종목에서 1위를 1개의 종목에서 2위, 1개 종목에서 3위에 입상했으며, 4명의 학생이 전국소년대회 대전대표로 선발되는 성과를 거뒀다. 음악 분야에서는 ‘2018년 대전시학생음악경연대회’에서 사물놀이부가 금상을 수상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