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유치에 성공한 건 환영할 일이다. 보건복지부 어린이재활병원 선정심사위원회는 공모에 참여한 대전시와 경남도를 대상으로 평가작업을 벌인 끝에 대전을 최종 건립지로 확정했다. 어린이재활병원은 2022년까지 충남권과 경남권, 전남권 등 권역별로 3곳에 들어서 지역 아동들에게 통합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1호 어린이재활병원이 대전에 들어서는 것 자체로 의미가 있다.

대전시가 오랫동안 공을 들인 결과 결실을 맺었다. 그 과정이 순탄치 만은 안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대전에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약속할 때까지만 해도 대전 입지는 당연시 됐었다. 하지만 복지부가 형평성 문제를 들어 돌연 전국 공모로 바꾸면서 유치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으로 돌변했다. 결국 대전시와 정치권의 공조가 빛을 발했다. 무엇보다 장애아 가족들을 중심으로 한 '대전 어린이재활병원 시민추진모임'이 어린이재활병원 유치에 결정적 역할을 했음을 부인치 못한다.

어린이재활병원 유치는 분명 쾌거이나 개원해 운영하기까지는 여러 난제가 도사리고 있다. 먼저 어린이재활병원 입원실 규모가 60병상에 불과해 권역별 병원으로서의 역할을 해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중증장애 어린이를 치료하기에 턱없이 부족하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대전시에 등록된 0~18세 미만 장애아동은 2874명이고 이중 중증장애아동만 1520명이다. 세종, 충남·북, 전북 등 중부권을 포함하면 1만 3000명을 넘는다.

복지부는 병원 건립비의 절반인 78억원을 3년에 걸쳐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을 뿐 운영비에 대한 언급은 아예 없다. 한해 수십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운영비 적자를 대전시가 고스란히 떠안아야하는 구조다.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중중 장애 어린이들을 위한 병원학교 설치 요청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공공성이 생명인 어린이재활병원임에도 공공이 빠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제대로 된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해 대전시가 넘어야 할 산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