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절 언행’ 홍진동 前 청장 임기 6개월만에 심재윤 신임청장 임명
또 교체설…최저임금·근로시간·1급지 승격 등 현안 속 잦은교체 비난

대전충남중소벤처기업청.jpg
네이버 지도 캡처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 지역 중소기업계의 현안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대전충남중소벤처기업청이 때 아닌 인사 논란에 휩싸였다. 수장 자리가 임기 6개월여 만에 전격 교체되면서 지역 중기정책이 자칫 시계제로 상태에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8일 중소벤처기업부와 대전충남중기청 등에 따르면 지난 10일 대전충남중기청장에 심재윤 신임 청장이 임명됐다. 이는 올해 1월 취임한 홍진동 전 청장 임기 6개월여 만에 단행된 인사다.

현재 홍 전 청장은 무보직으로 사실상 대기발령 상태다. 이번 인사는 홍 전 청장의 부적절한 언행 및 기관장 부적격 사유 등에 따른 것으로 징계차원이라는 게 중기부 측의 설명이다.

홍 전 청장은 앞서 2010년 경남중기청장 임기 당시에도 부적절한 처신 문제로 논란이 된 바 있다.

지역 중기업계를 책임져야 할 중기청 수장직이 이 같은 부적격 인사 논란에 휩싸이면서 이를 바라보는 지역 중기업계의 시선은 곱지 않다.

여기에 홍 전 청장의 뒤를 이어 취임한 심 신임 청장 또한 내달 중기부 수시인사를 통해 교체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면서 지역의 산재한 중기현안을 고려하지 않은 ‘불통인사’라는 비난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지역 중기업계의 최대 현안인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문제 등을 놓고 업계의 입장을 고려한 중기정책 반영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수장직이 수시로 바뀌면서 상당기간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타 유관기관 및 중기업계와의 협업 주도권 확보에도 문제가 생기면서 지역의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 기반을 만들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무엇보다 지역 중소기업계의 최대 숙원인 지방청 1급지 승격이 자칫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점이 최대 문제로 꼽힌다.

지방청이 정무적 활동을 통해 1급지 승격에 대한 지역 사회와 중기업계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역할이 중요하지만 현재로써는 지방청 수장직의 기능 약화로 보다 악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상황이다.

지역 중기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역 중기정책을 총괄하는 수장직이 수시로 바뀌면서 그만큼 전문성이 결여되고 접촉면이 작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풀뿌리 경제라 할 수 있는 전통시장이나 소상공인의 협업을 통한 조직화 기반구축도 시급하지만 과연 이들의 목소리를 하나로 결집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방중기청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육성하는 지역 단위기관 중 현장 최일선에 있는 유일한 국가기관으로 그 어느 때보다 지방중기청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지역경제 안정을 위한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단축 연계지원책 등을 연착륙 시키려면 지역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의 호소에 귀를 기울이는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