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뉴스2-충북도의회.jpg
▲ 충북도의회는 28일 의원 휴게실에서 11대 도의원 당선인 간담회를 가졌다. 도의회는 다음 달 5일 임시회를 열어 의장단을 선출하고 6일 상임위원장단을 뽑을 예정이다. 충북도의회 제공
11대 충북도의회가 출범 전부터 삐걱이고 있다. 본보가 단독보도한 공천 헌금 의혹과 선거법 위반 등 때문이다. 도의회는 28일 당선인 상견례 겸 의정활동 안내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 공천 헌금 의혹의 당사자인 A 도의원 당선인은 참석하지 않았다.

더욱이 민주당 당선인들의 표정도 어두웠다. 공천 헌금 의혹이 불거지면서 비난 여론이 팽배해졌음을 인식한 듯한 모양새다.

사태의 진원지로 지목된 민주당 충북도당도 진상 조사에 들어갔다. 당사자들의 금전 거래 사실을 확인한 민주당은 행위에 대한 목적 조사 결과에 따라 후속 조처를 취할 방침을 밝혔다.

A 당선인은 청주시의회 의장까지 지낸 데다 충북도당위원장의 측근이다. 이에 공천 헌금 의혹의 파급력이 더욱 막대한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정의당은 물론, 민주평화당에서 마저 '공천 장사'라고 맹비난하며 공세에 나서 당 조사결과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곧바로 사실 관계 확인에 착수해 혐의가 입증되면 검찰에 고발할 계획이다.

선거법 위반이란 또 다른 물의를 빚고 있는 B 당선인은 지난 27일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이 당선인은 지난 3월 해당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산악회에서 지지를 호소한 혐의다.

물의의 연속인 도의회에서 전반기 의장을 두고서도 잡음이 흘러나오고 있다. 전반기 의장에는 당초 3선인 김영주·장선배·황규철 의원과 재선인 박문희·연철흠·이의영 의원 등 6명의 하마평이 오르내렸다. 그러나 김영주·황규철·이의영 의원이 불출마 의사를 밝히며 장선배·연철흠 의원과 박문희 당선자의 3자구도로 압축됐다.

의장 선출과 관련해 구설이 나오자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이 직접 나서 중재하기도 했다. 합의를 진행 중이긴 하나 경선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다.

10대 의회 당시 교황 선출 방식에 비판적인 모습을 보였던 민주당이 후보등록제를 선택하지 않은 것도 지적되고 있다.

소수당 시절에는 등록제를 찬성하다 절대 다수당이 되며 검토조차 하지 않고 있어서다.

부위원장과 상임위원장을 놓고도 민주당 내에서 치열한 눈치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당내에서 한국당에 상임위원장 양보의 의견과 반대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한국당에서도 부의장이나 상임위원장 배정을 요구하고 있어 내·외부에서 모두 갈등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이 압승하며 초반에는 화기애애한 모습을 보였으나 의회에서 절대 다수당이 되며 갈등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공천 문제 등이 불거지며 당내 분위기마저 어수선해졌다”고 말했다. 임용우 기자 winesk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