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위암 발생원인

위암은 환경적, 인종적 원인으로도 발생한다.

위암의 발생 빈도는 국가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며, 같은 국가 내에서도 지역에 따라 위암의 발생 빈도가 다르다.

하와이에 이민을 간 일본인들에서 발생한 위암의 빈도는 일본 국내에서의 발생률과 같았지만, 하와이에서 태어난 일본인 2세들에게서는 일본 국내에서의 발생률에 비해 위암이 적게 발생하며 이 이민 2세들에게서는 하와이 원주민들의 발생비율과 같다는 보고가 있다.

이는 어릴 때 생활했던 환경에서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에 따라 위암 발생률이 다름을 시사하는 것이다.

어떤 지역에서는 흙 속에 있는 아연이나 구리와 같은 금속 성분이 위암을 일으키는 데 관여하고 있다는 보고도 있으며, 공기 중에 있는 발암 물질을 들여 마신다든지 하는 것도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학교 교육을 받은 기간이 짧은 사람에게 위암이 많이 발생하였다는 보고가 있으며,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은 사람, 육체적 노동을 많이 하는 사람,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의 발병률이 일반인보다 높다는 보고도 있다.

유전적인 요소도 위암이 발생하는 데 관여하는 듯하다. 혈액형이 A형인 사람에서 위암이 많이 발생한다는 보고들이 있으며, 위암환자가 많은 집안에서 위암이 많이 발생한다는 보고들도 있다.

유명한 예로서 프랑스 나폴레옹 황제의 집안사람들이 위암으로 인해 많이 사망했다.

이와 함께 일란성 쌍둥이에서 한쪽이 위암에 걸리면 다른 쪽도 위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특정한 국가, 예를 들면 우리나라나 일본과 같은 아시아 국가들, 이태리나 스웨덴과 같은 유럽의 일부 국가들에서 위암 환자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같은 지역일지라도 어떤 인종들에게서 위암이 특히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인종도 한 가지 원인적인 요소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미국에서는 백인보다 흑인이나 하와이족 남성들에게서 특히 위암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안창준 <대전성모병원 외과 교수>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