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D-22]
공무원도 사적모임·외근 자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북 지역 사회가 몸을 사리고 있다. 선거가 다가오면서 ‘본의 아니게’ 오해를 살 만한 모임을 극도로 자제하고 있다. 학교 동문회, 향우회 등이 대표적이다. 직장인 정모(33)씨가 참여하는 고교 동문회는 다음 달 13일 선거 이후로 연기됐다. 현수막을 내거는 대규모 모임을 취소하고 소수라도 참석하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오해를 받느니 취소하는 게 낫다’는 게 동문들의 공통된 목소리였다고 정 씨는 전했다.

청주의 한 컨벤션센터의 예약 모임도 이달 말 부터 부쩍 줄어드는 모양새다. 선거운동 개시일인 31일 이후 대규모 모임은 예년에 비해 줄어들었다.

관가도 몸을 바싹 낮췄다. 선거가 다가오면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외근 업무를 줄이는 추세다. 사람들을 만나다보면 선거가 화제에 올라 불필요한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 참외밭에서 신발끈을 고쳐 매지 말라는 것이다. 도내 지자체 한 공무원은 “직원들끼리는 선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금기시되고, 직원들 간 동문회 등 사적 모임도 줄줄이 미뤄지는 것 같다”고 귀띔했다.

행정안전부는 공무원들의 정치적 중립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충북도 감사관실에 따르면 행안부의 공무원 선거 개입 행위 감찰결과, 특정 후보의 SNS 글이나 사진을 보고 ‘좋아요’를 누른 공무원들이 잇따라 적발됐다.

최근 여러 명의 충북도청 공무원들이 특정 후보의 SNS 글과 사진에 ‘좋아요’를 누른 것으로 드러났다. ‘좋아요’를 누르면 해당 후보의 글이나 사진이 SNS상 친구 관계에 있는 지인들에게 노출된다. 고의성 여부와 관계없이 특정 후보를 홍보하는 선거운동으로 간주되는 셈이다.

충북도는 ‘좋아요’를 누른 횟수가 많지 않은 경우 주의를 주는 것으로 끝내지만 횟수가 많거나 댓글을 달면 인사위원회에 회부, 징계할 방침이다.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