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방식 진실공방…감정싸움, 합의 가능성 적어 무산 점쳐져

충북도교육감 선거에 나선 심의보 예비후보와 황신모 예비후보 간 후보 단일화가 난항을 겪고 있다. 단일화 기한이 지났음에도 단일화 방식을 결정하지 못한 데다 감정싸움도 격화해 후보 단일화가 사실상 무산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두 후보는 지난달 13일 보수 성향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는 '충북좋은교육감추대위원회' 주관으로 양측 협의를 통해 단일화 방식을 정하고 이달 13일까지 후보 단일화를 하기로 했다.

그러나 양측은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면서 경선 방식에 대한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황 예비후보는 지난 12일 "후보 단일화 협의 과정에서 여론조사 50%, 배심원단 검증 50%로 결정하기로 합의해 놓고 여론조사만 하자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고 심 후보를 겨냥했다.

그는 "배심원단이 하는 자질과 도덕성 검증에 자신이 없어지자 합의를 깨려는 의도가 아닌지 명확히 밝히라"고도 했다. 심 예비후보는 단일화 시한이던 13일 기자회견에서 "황 후보가 밝힌 여론조사 50%와 추대위원 투표 50%로 하자는 추대위원회 제안은 양 후보 간 협상 과정에서 한 번도 논의되지 않은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투표위원들을 누가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선정했는지 믿을 수 없고, 그들이 어떤 방식과 기준으로 후보들의 자질과 역량을 검증할 지도 분명하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예비후보 측은 3개 기관의 ARS 여론조사 방식만으로 단일 후보를 결정하자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조만간 경선 방식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한 두 예비후보의 단일화는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점쳐진다.

재선에 도전하는 김병우 현 교육감은 이달 중 출마 선언을 한 뒤 어린이날 혹은 스승의 날 직후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선거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정성수 기자 jssworld@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