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기울이면 백제군사의 함성이 ···

현재를 사는 우리가 원형을 간직하고 있는 오래된 유물과 유적들을 찾아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얼까.

아마도 역사 속에서나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는 옛 사람들의 실제 모습을 떠올려 보고자 하는 것은 아닐는지….

이런 의미에서 고인(古人)들의 삶의 모습과 사회상을 고스란히 종합적으로 살펴 볼 수 있는 유적이 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옛 산성(山城)들이 그것이다.

성벽의 축성 방식을 통해 당시의 건축기술을 알 수 있고, 성내에서 발견되는 각종 유물을 통해서는 그 당시 사회모습까지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성이 축조된 지역의 자연적·지리적 여건을 통한 그 시대의 전투방식과 군사 이동로를 추정해 보는 것도 어렵지 않다.

논산시 노성면 송당리에는 백제시대부터 조선조까지 다양한 토기와 기와의 파편이 출토돼 오랜 시간 역사의 현장에 서 있었음을 짐작케 해 주는 노성산성(魯城山城·사적 제393호)이 있다.

노성산성은 노성산 정상 부근에 축성된 전형적인 삼태기형 산성으로 동쪽으로는 연산, 남으로는 논산시내, 서쪽으로는 부여가 한눈에 들어오는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여기에 성벽의 축성에 사용된 돌들이 네모지게 잘 다듬어져 있고 원래의 지세를 적절하게 이용해 성을 쌓는 등 축성 위치나 규모로 인해 인근의 다른 산성에 비해 그 중요성이 일찌감치 부각됐었다.

특히 산성이 자리한 노성면이 백제 멸망과 관련이 깊은 황산벌과 인접해 있고 전체 성의 둘레가 이 지역에서는 최대 규모인 900m에 달해 학술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문헌 속에 존재하는 노성산성에 관한 기록들은 많지 않다. 하지만 남아 있는 기록 속의 편린을 통해 추정할 수 있는 사실들은 적지 않다.

조선시대에 편찬된 '신증동국여지승람'을 보면 '노성산성은 돌로 쌓았는데 둘레가 1950척이고, 높이가 8척이며, 그 안에 네개의 우물이 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또 '탑사(塔寺)가 성산에 있다'란 말로 성내에 탑과 함께 사찰이 존재했으리라는 추측이 가능해진다.

봉화대가 설치됐음을 알 수 있는 기록도 있다.

'성산 봉수는 남쪽으로는 은진현의 황화산과 응하고, 북쪽으로는 공주의 월성산과 응한다'로 노성산성 안에는 봉화 관련 시설이 있었다는 사실과, 이 지역에서는 최고의 조망권을 지닌 전술적인 가치가 뛰어난 중요 거점이었음을 가늠케 해 준다.

현재에도 성의 동벽 중간 부문에 둘레 50m의 사다리꼴의 석축이 남아 있어 옛 봉수대로 사용됐음을 증명하고 있다.

성내에는 또 인위적으로 조성된 평탄면이 곳곳에 자리해 오늘날에는 전망대 역할을 했던 망루나 물 관련 시설 등이 존재했으리라는 추정이 가능한 곳 등이 8군데 자리하고 있다.

최근에는 산성 보수·정비공사 중 성의 옛 남문터가 발견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발굴조사를 통해 남문의 구조와 성내·외를 연결하는 방법, 성벽과의 관계 등을 연구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발견된 성문터의 돌 쌓은 기법이 들여쌓기 방식으로 돼 있는데다 사람들의 눈에 띄기 전까지는 흙에 덮여 있어 원형보존 상태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문화재 전문위원이 현장 조사차 이미 다녀갔고, 앞으로 전체적인 발굴조사와 고증 복원 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인 복원 공사가 진행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