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요 급증에 공무원수 증가, 일부 특정부서 임대사무실 전전
옛 연기군 행정수요 맞춰 지은탓, 정원 700명… 하반기 850명될 듯
부지 물색… 3~5년 더부살이 예상

‘콩나물 시루 청사’, ‘더부살이’ 공무원. 우려했던 일이 현실로 벌어졌다.

세종시가 신청사 완공 3년여만에 별관 증축을 고려해야할 처지에 놓였다. 행정수요 급증에 따른 공무원 수 증가로 시 본청 사무실 공간이 포화 상태에 달하면서, 일부 특정부서는 임대 사무실을 전전해야하는 웃지못할 촌극의 주인공으로 전락했다. 세종시에 따르면 경제산업국 소속 68명은 2월 중 청사를 떠나 인근 세종우체국 2층 임대 사무실로 자리를 옮긴다.

시 청사관리담당 관계자는 “일자리정책, 관광, 교육지원과 등 신설과 발생으로 더 이상 활용할 수 있는 사무실 공간이 없다. 당초 신설과가 옮기느냐 환경녹지국이 옮기느냐가 논의됐지만, 경제국이 자원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문제의 발단은 세종시 출범 전(2008년) 옛 연기군 행정수요에 맞춰 수립된 박근혜 정부의 시 청사건립 계획에서 부터 비롯됐다. 인고 끝, 2015년 신도시(행복도시) 3생활권 보람동 신청사 시대를 연 세종시. 세종시와 시청사 건립을 주도한 행복도시건설청은 지난 2012년 12월 설계공모를 통해 신청사 규모를 확정하고, 본청을 포함해 세종시의회, 보건소를 하나로 묶는 신청사 프로젝트(실시설계 연면적 4만 1050㎡) 추진을 알렸다.

그러나 당시 기재부가 예산 축소를 의식, 옛 연기군 행정수요에 끼워 맞춘 연면적 3만 3213㎡(최종 3만 207㎡) 규모 청사건립 계획을 그대로 반영하면서 신청사 프로젝트는 축소됐다.

준공시점 연장, 건물면적 축소 등 당초 건립계획이 뒤틀어지기 시작한 시점도 이 때부터다. 이런 가운데, 현재 시 본청 근무인원은 전체 1302명 중 748명(본청 근무 소방본부 인원 제외)으로, 2012년 출범 당시보다 300명 이상 급증했다.

지난 정부 기재부가 승인한 신청사 규모가 700명 수용에 맞춰져있다는 점을 감안할때, 향후 겪을 대혼란은 보다 격해질 것으로 보인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최근 승인된 기준인건비 증액 인력배치 및 하반기 추가 인력충원 작업이 마무리되면 본청 근무인원은 850명 선을 육박할 전망이다. 더부살이 부서가 줄지어 예정돼있는 셈이다.시는 시청 별관 증축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15년 수십억원 단위 예산 베팅해 확보한 신청사 인근 추가 주차장 부지를 주목하고 있다.

당시 작성된 세종시 신청사 주차장 확보(118면)를 위한 부지매입(안)을 보면, 시청 별관증축 추진 여부에 대한 대략적인 감을 잡을 수 있다.

시는 앞서 지정된 신청사 인근 선관위 및 주차장 부지를 토지이용 계획 변경 후 매입, 입주시 부족한 주차장으로 사용하는 안을 이 부지매입안에 담았다.

이는 향후 공무원 정원 증가시 지하층, 지상 1층 규모의 시청별관 증축을 위한 공유재산 취득 과정과 연계된다는 게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시는 조치원 청사 별관 증축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현재로선 민간건물 사무실을 임대할 수 밖에 없다. 사무실 임대부서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면서 “시청 서편 주차장 활용 방안부터 조치원 청사부지 별관 증축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 다만 증축안 확정부터 완공까지 짧게는 3년 길게는 5년 정도 더부살이 부서는 계속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별관 증축안은 지방선거 이후에나 구체적인 방향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