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이슈] 대전시 청년정책 컨트롤타워 부재
市 대전형 청년허브 구축 계획
청년재단 같은 공식조직도 검토
행정은 市… 구성·운영은 청년

글싣는 순서
1. 산재한 대전 청년정책
2. 서울시 청년허브 주목
<3> 대전형 청년허브 구축 필요

이미지박스1-청년일자리센터.jpg
▲ ⓒ연합뉴스
대전시 청년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컨트롤타워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다. 서울시의 사례를 참고해 '대전형 청년허브'를 구축, 지원 대상인 청년 주체로 사업을 실행할 필요가 있다.

올해 시는 청년과 관련된 정책 39개를 추진할 계획으로, 예산만 233억 1603만원(시비 207억 3만원)이 투입된다. 2016년 청년대전 원년에 이어 지난해 청년정책담당관실 신설, 청년정책위원회 출범 등 청년정책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 예산의 특성에 따라 각 실·국으로 나눠 시행되다 보니 지원 대상자들에게 혼란만 가중시키고, 연계성도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청년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기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서울시가 시행하고 있는 청년허브가 문제 해결의 좋은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청년허브는 청년 문제를 한 곳에서 해결하는 집적화된 기관이자 청년들이 스스로 모여드는 공간이다. 청년을 둘러싼 다양한 정책과 문제들을 청년허브가 구심점이 돼 조명하고 풀어가고 있는 구조다.

무엇보다 개별적으로 흩어져 있는 사업을 하나의 정책방향으로 끌고가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운영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시도 청년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대전형 청년허브 구축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서울시 청년허브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청년재단 같은 공식적인 조직 구성까지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년들이 직접 자신들의 문제 해결을 고민하고 각종 지원 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 공식 기관이 출범하게 되는 셈이다. 공식적인 출연기관 형태로 추진되지만 팀 구성은 물론 운영은 전적으로 청년이 맡게 된다.

현재 대전경제통상진흥원 등이 위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도 청년재단이 맡게 된다.

시 관계자는 “청년재단은 청년허브보다도 공식적인 기능을 가진 기관이 될 것”이라며 “행정능력이 부족한 부분만 시가 컨트롤 하고 나머지는 지원 대상자인 청년들이 맡아 시행하면 정책 실효성은 그만큼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끝>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홍서윤 기자 classi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