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행량 증가… 유료도로 기능 못해”
대덕구단체장협 폐지 서명운동
市 “폐지 보상비용 2200억” 난색

대전시와 대덕구가 천변도시고속화도로의 통행료 폐지 여부에 대해 각기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대덕구는 통행량 증가로 사실상 유료도로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폐지를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시는 수천억원의 재정이 필요하다며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

23일 시와 대덕구에 따르면 2004년 개통된 천변도시고속화도로는 민간투자방식으로 건설됐다. 특히 왕복 6차로에 총연장 4.9㎞로, 서구와 대덕구를 10분대로 잇는 유료도로다. 하지만 2016년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전용 도로가 조성되면서 왕복 6차로가 4차로로 변경되면서 출·퇴근 시간대 상습정체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덕구는 유료도로의 기능을 상실한 천변도시고속화도로의 통행료를 폐지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대덕구단체장협의회는 폐지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시민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 이들은 시민 10만명 서명을 받아 국토교통부와 대전시 등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박수범 대덕구청장은 “시민들이 2개 교량을 건너는 대가로 통행료를 지급하고 있다”며 “버스전용차로 운영으로 출·퇴근길 차량정체가 극심해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시는 통행료를 폐지하려면 민간이 투자한 도로건설비를 시 재정으로 갚아야 한다며 난감해 하고 있다. 시와 대전천변도시고속화도로㈜는 2031년까지 통행료를 징수하며, 수입이 낮을 경우 금융 채무 지원금을 지급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해당 도로를 이용하려면 소형 800원, 중형 900원, 대형 1400원을 통행료를 내야 한다.

통행료 폐지에 따른 보상비용은 22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재관 시장권한대행은 최근 시의회 시정 질문을 통해 “통행료 폐지를 위해서는 양해각서 해지는 물론 투자비용을 모두 상환해야 한다”며 “수천억원에 투자비용을 지급하기에는 재정여건상 쉽지 않다”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