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조·금형·용접 등 ‘뿌리산업’ 완제품 생산과정 중요성 커져
“특화단지 통한 중장기 육성” 여론 불구… 대전시는 “계획 無”

모든 제조 공정의 기초가 되는 지역 뿌리 산업에 대해 특화 단지 조성을 비롯한 중장기 육성책 마련 필요성이 제기됐다. 19일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등에 따르면 대전지역 뿌리산업 사업체(2015년 최신 기준)는 363곳이다. 뿌리산업은 주조, 금형, 용접, 소성가공, 표면처리, 열처리 등 모든 제조업 생산에 있어 근간이 되는 산업을 의미한다.

무엇보다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완제품 생산 과정에서 뿌리산업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대전시는 뿌리산업 활성화를 위해 2016년 5억원에서 올해 10억원으로 자금 지원 규모를 확대했다.

공정 개선, 시제품 제작, 인력 양성 지원을 비롯한 7개 사업을 시행해 올해 52곳의 사업체가 수혜를 받았다.

또 시는 향후 대전테크노파크 지능형기계로봇센터와 함께 뿌리 산업과 3D 프린팅을 연계한 4차 산업혁명 관련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하지만 지역의 산업 지원책이 4차 산업혁명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는 가운데 기본 뼈대를 이루는 뿌리산업 관련 중장기 육성에 다소 소홀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역의 한 뿌리산업 사업체 대표는 “단기간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타 지역처럼 뿌리산업 특화단지 조성 추진을 통해 지역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기반 다지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2013년부터 올해까지 전국에 지정한 뿌리산업 특화단지는 모두 25곳이다.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공동물류시설, 스팀에너지공급시설 등 공동 활용시설 사업비 지원과 함께 공동혁신과제 및 컨설팅 등 공동 혁신활동 지원을 받게 된다.

단지 당 평균 지원된 금액은 공동 활용시설 7억 5000여만원, 공동 혁신활동 2억 3000여만원 규모였다는 게 산자부의 설명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2013년부터 올해까지 지자체 신청을 받아 심사 후 특화단지를 선정하고 있는데 올해는 6개 지자체가 신청해 절반 이상인 4곳이 선정됐다”며 “대전시의 신청은 2013년부터 한 건도 없었다”고 말했다. 뿌리산업 특화단지 조성을 위해선 지자체 신청이 선결과제지만 시는 추진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뿌리산업 특화단지 신청에 대한 향후 계획은 없는 상황”이라며 “특화단지 신청은 업계와 소통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신인철 기자 pf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