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조직개편안 심사보류… 승진·전보 등 차질 불가피

충북도가 구상하는 조직개편이 늦어질 전망이다. 공무원 100여명을 늘리고 7개 과·팀 신설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안이 도의회로부터 ‘심사보류’됐기 때문이다. 이같은 도의회의 조치는 소통특보 인선에 대한 반발로 해석되고 있다.

17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조직 내부 기구를 재배치할 명확한 근거가 없을 뿐만 아니라 도의 조직개편이 지나치게 잦다"는 이유로 조직개편안을 '심사보류' 결정했다. 행문위는 소속 의원 5명중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4명으로, 소통특보 인선과 관련해 도의회가 거부를 표시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전문임기제(2급 상당)인 소통특보는 정원 외 인력이어서 조직개편안 승인 여부와 관계없이 임명할 수 있지만 결국 소통특보 인선 논란이 조직개편안 거부로 이어진 것이라는 분석이다. 충북도는 이달 말까지 5급 이상 간부 공무원 20여명이 공로연수 또는 명예퇴직할 예정이어서 내년 1월 후속 인사를 통해 조직 구성을 완료하려던 계획은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정례회는 22일 폐회한다. 행문위는 그 이전에 회의를 소집해 조직개편안 승인 여부를 확정해 본회의에 상정해야 하지만 아직 일정을 잡지 않고 있다. 도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시종 지사가 충북NGO센터장을 소통특보에 내정한 지난 8일부터 "공무원 조직은 물론, 비정부기구인 NGO마저 3선에 이용하려 하고 있다"며 내정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한편, 이에앞서 충북도는 공무원 103명을 늘리고 7개 과 또는 팀을 신설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 조직개편안을 지난 5일 도의회에 제출했다. 지역 일자리 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일자리기업과에 취업지원팀을 신설하고 노사협력팀에 인력을 보강한다. 홍순철 기자 david816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