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점검] 대전시 현안 지금 몇시인가 ⑧ 4차산업혁명특별시
행정적 결정 늦어질 가능성
인적·물적 토대… 선두 위치
타지역 경쟁 치열… 속단 일러

시장의 리더십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4차산업혁명특별시(이하 특별시) 육성은 그야말로 ‘안갯속’이다. 4차산업은 결국 누가 먼저 타이틀을 선점하느냐에 달린 속도전인데 시장의 공백은 행정적 결정을 더디게 하는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화두로 떠오른 4차산업혁명은 현재 전국 지자체 간 물밑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자율주행차 글로벌 허브도시를 만들겠다는 대구시와 4차산업혁명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부산시는 비슷한 시기에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과 MOU를 체결했다.

이에 질세라 권선택 전 대전시장 역시 특별시 육성을 역점 시책으로 꼽고 경제계, 학계, 시민단체 등 총 17명이 참여한 4차산업혁명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아울러 대전형 모델로 △혁신 생태계 조성 △미래형 신산업 육성 △지원 인프라 구축 △실증화 구현으로 분류해 4차산업 관련 기업지원 펀드 조성, IOT기반 스마트 빌리지 조성, 바이오 의약산업 허브 구축 등 총 24개 과제를 선정했다. 권 전 시장은 올해 초 4차산업혁명 TF팀을 구성해 대덕특구, 과학벨트 등 최고 수준의 과학 인프라를 바탕으로 다가올 4차산업시대를 준비하는 등 눈에 띄는 행보를 보였다.

인적·물적 토대를 갖춰 이미 전국에서도 선두주자로 꼽히는 대전시지만 속단은 이르다. 대·내외적으로 특별시 육성에 대한 기대가 높은 만큼 변수는 물론 추진 상황에 대한 우려도 높기 때문이다.

최근 대선공약에 대한 무산 위기설이 안팎으로 확산되며 시장 부재 사태라는 악재까지 겹쳐 추진동력을 잃은 것이 아니냐는 노파심도 적지 않다.

더욱이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인력 및 기술 유출이 심화되는 실정이라 내부적으로 선행돼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일각에서는 지자체장의 리더십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특구 현장의 상생·소통 부족은 특별시 육성을 구호에 그치게 할 수 있다는 관측도 따른다. 따라서 4차산업은 대전의 미래먹거리를 책임지는 중요한 동력 자원인 만큼 구성된 추진위원회를 필두로 특별시 육성에 전방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이밖에 지역공약이 허울로 남지 않도록 지역 정치권도 가세해 시장 공백의 여파를 최소화 시켜야 한다.

시 관계자는 “4차산업이 아직은 추상적이고 피부에 와 닿지 않아 추진속도나 과정이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을 수 있지만 현재 대전형 모델로 선정된 24개 과제에 대해 전문가 미팅 등 구체적인 그림을 그려나가고 있다”며 “또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정기 회의를 거치는 등 차질없이 분야별 기획과제를 완성하고 있어 조만간 크고 작은 성과가 예상된다”고 답했다.

양승민·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