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은 국책연구기관 옮길것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균형위)는 21일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과 관련 충북은 대전·충남과는 달리 공공기관 이전 대상지역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박상우 균형위 수도권정책국장은 "행정중심복합도시가 건설되는 충남과 그 영향권 내에 있는 대전의 경우와는 달리 충북은 공공기관 이전 대상 지역"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전을 비롯 도로공사, 주택공사, 석유공사, 토지공사, 가스공사, 농업기반공사, 관광공사, 농수산물유통공사, 대한광업진흥공사 등 10개 대형 공공기관 중 하나가 충북으로 이전될 것으로 보인다.

균형위는 이를 위해 충북지역과 경제성에 맞는 대형 공공기관 선별작업을 벌여 오는 8, 9월경 이를 최종 결정,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충북도는 최근 균형위를 방문, 행정도시에 포함되지 않은 충북에 대한 공공기관 이전의 타당성을 주장하고, 오송생명과학단지를 충북의 혁신도시로 간주해서는 안된다는 점과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 타 시·도와 차별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제기했다.

성경륭 균형위 위원장은 "대전의 경우 정부 제3청사와 계룡대, 대덕연구단지가 조성돼 있고, 대덕 R&D특구 역시 결정된 만큼 또다시 대규모의 공공기관이 이전하면 형평에 어긋날 것"이라며 "충남의 경우는 공주·연기에 행정중심복합도시가 건설되는 만큼 관련된 정부의 국책연구기관이 들어서게 돼 있다"고 말해 대전·충남지역에 공공기관을 이전시키지 않겠다는 종전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