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9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해외바이어 초청 농식품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충북도가 주최하고 KOTRA와 충북도기업진흥원이 도내 우수 농식품의 수출확대와 수출품목 경쟁력 향상을 위해 주관한 이날 상담회에는 중국, 홍콩, 호주, 캐나다 등 10개 국 40여 명의 해외바이어와 도내 60여 개의 농식품 수출업체가 참여했다.

특히 그동안 사드(THAADㆍ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경색돼 있던 한·중관계에 최근 양국 관계개선 합의 등 해빙무드가 반영된 듯 중국에서 10여 명의 농식품 바이어가 참가해 대(對)중국 농식품 수출이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이날 행사는 해외바이어와 도내 업체 간 1대 1 방식의 수출상담회로 진행됐으며 상담회장 내에는 도내 60여 개 수출업체의 농식품을 전시, 해외바이어들로 하여금 충북 우수 농식품을 현장에서 확인토록 했다.

중국 바이어 리엔민 부대표는 "직접 와서 충북 농식품을 보니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질이 좋다. 앞으로 서로 좋은 제품을 팔고 사는 윈윈(win-win)관계를 지속해 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음성군 맹동면 소재 면 전문 제조업체인 ㈜이가자연면(대표 이범수)과 홍콩 레나틴 인터내셔널(대표 이승열)간 면 제품 10만 달러 수출협력 MOU가 체결돼 우리 면 제품의 홍콩 시장 확대와 함께 기타 농식품의 동반 수출 확대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도 어려운 대내외 여건에도 충북 농식품 수출 증대에 기여한 ㈜이킴(대표 유민) 등 도내 9개 업체에 대한 감사패를 수여하고 도내 수출업체를 격려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충북도 관계자는 "10개 국 40여 명의 외국바이어를 우리지역에 초청해 제품 홍보와 함께 상담·계약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수출확대는 물론, 영세한 농식품 가공업체의 경비와 시간을 절약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순철 기자 david816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