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 본관 개·보수… 신축-보존 논란

충북도청 본관 건물 개·보수와 관련 '보존이냐 신축이냐'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 시네마현 의회가 16일을 '독도는 일본땅'이라며 '다케시마의 날'로 제정한 것을 둘러싸고 이 같은 논란은 더욱 고조될 전망이다.

충북도는 이달부터 도비 1억 5000만원, 국비 1억 5000만원 등 총 3억원을 들여 본관 건물 3365㎡에 대한 전면 타일 및 후면 회벽 보수, 지붕 개량 등 대대적인 개·보수 작업을 벌여 오는 5월 말까지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도청 본관 건물은 1937년에 신축된 일제식 건물로, 일본의 잔재가 남아 있는 데다 최근 일본의 독도 망언 및 주권 침해 망발이 거세지면서 이참에 아예 건물을 철거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일본의 군국주의적 망령을 분쇄하는 의미에서 '땜질식' 개·보수를 되풀이하는 것보다는 건물을 철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여론이 높다.

또 당장 엄청난 철거 비용 및 신축 비용이 들어간다고 하지만, 70여년이 다 된 건물에 대해 언제까지 개·보수만 반복할 수도 없는 실정이어서 철거에 대한 필요성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주민 유모(43·청주시 흥덕구 봉명동)씨는 "압제와 수탈의 식민통치를 상징했던 중앙청(옛 조선총독부 건물) 건물을 철거한 것이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며 "충북도는 이제라도 민족혼을 말살한 일제의 잔재를 없애기 위해 관련 예산을 확보해 도청을 이전하거나 신축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현 청사가 낡고 비좁은 게 사실이지만 문화재청이 지난 2003년 6월 30일 도청 본관 건물에 대해 원형을 보존할 가치가 있다며 '등록문화재'로 지정해 놓은 상태여서 철거를 할 수 없는 입장"이라며 "일제시대에 지어진 건물이라 신축의 필요성은 끊임없이 제기돼 왔으나 엄청난 예산이 소요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개·보수 작업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