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기존의 댐이 아닌 해수 담수화를 통해 수자원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한 연구용역 보고서가 공개돼 관심을 끈다.

1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은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전국토 물공급 안정화 사업 기존조사' 자료를 공개했다. 용역 보고서는 전국 446곳에 대한 검토를 벌여 생활용수 공급 가능구역으로 4곳, 공업용수 공급 지역으로 산업단지 10곳 등 총 14곳을 선정했다.

생활용수 공급지역은 금강북부권과 영산강권, 속초시, 태안군이며 공업용수 공급지역은 대산임해산업단지와 반월·군산·광양·대불·울산·온산·창원·여수·포항 등 9개 국가산업단지다. 14곳의 대상지는 단기·중기·장기 추진 지역으로 분류된다. 단기 추진 지역은 충남 아산 대산임해산단이다.

석유화학 시설이 밀집한 이곳은 당장 2019년부터 용수가 부족해질 수 있기에 단기 과제로 2020년까지 우선 추진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제시했다. 이 단지는 이미 해수 담수화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다른 공업용수 공급지 중 군산, 광양, 여수, 포항국가산단은 2030년 예상 가동률이 100%를 초과해 높고 2025년에도 용수 부족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돼 2025년까지 추진되는 중기 사업에 포함됐다. 나머지 산단은 2030년 이후 장기 사업지로 분류됐다. 생활용수 공급 후보지 중 속초시는 중기로, 나머지 지역은 장기 사업지로 분류됐다.

보고서는 해수 담수화 사업이 그동안 비용이 많이 내려간 데다 기술 수출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도 이제는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